어깨&상지관절센터/어깨질환

어깨근육뭉침, 어깨 담 푸는 법

연세사랑병원 2020. 9. 16. 09:38

장시간 한자리에 앉아 있는 일들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근육 뭉침 증상은 드문 증상이 아닙니다. 경직된 근육 때문에 팔과 어깨 목 부분이 뻐근하고 아파서 움직일 수 없는 경우가 흔치 않게 일어나는 경우 종종 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증상을 흔히 ‘담이 왔다’ 고 합니다. 담은 흔치 않게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방치할 경우에는 디스크를 비롯한 각종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대문에 잘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담'이란?

담(痰)은 한의학적으로 신체의 기혈이 순조롭게 운행되지 않아 장부의 진핵이 일정부위에 몰려 걸쭉하고 탁하게 된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담은 질병으로 생기기도 하며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담음이 신체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근육에 뭉치게 되는데 딱딱하게 뭉친 근육이 신경을 누르게 되면 목과 허리, 어깨 등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어깨 담이란 담음이 어깨로 뭉쳐 신경을 눌러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어깨가 딱딱하게 굳고 경직된 느낌이 들며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현상을 부르는 말입니다.

 

 

 

    어깨 담 오는 원인 및 증상

오랫동안 한자리에 있을 때


교통사고 후유증


운동 및 활동 부족


과로와 스트레스



담이 오는 원인은 이와 같습니다. 주로 한 자리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직장인, 학생, 운전사 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오랫동안 한 자리에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 운동이나 다른 신체 활동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경우, 과로와 스트레스 등의 원인은 현대인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요인에 해당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통사고는 외상과 함께 각종 통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증상이 ‘담’인 것입니다.


뭉친 근육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이 오게 되면 주변 부위가 딱딱하고 경직된 느낌이 들며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은 통증뿐만 아니라 소화장애, 수면장애, 비만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에는 중풍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깨 담 푸는 법

담으로 인해 통증이 지속된다면 담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담 푸는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늘보기 스트레칭

바르게 앉은 상태에서, 긴장을 풀고 두 손을 턱애 댄 후 당기면서 목을 젖혀줍니다.
3초씩 10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추 사각근 스트레칭

머리에 손을 가볍게 올려준 후 올린 손을 살살 눌러주면서 측면을 구부려줍니다. 이 때 팔은 목과 일직선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쪽도 같이 반복해 줍니다.

 



평소 담이 오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세는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틈틈이 몸을 움직이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도 담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목욕으로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어깨 담, 제대로 된 방법으로 잘 풀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