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왼쪽어깨통증 발생부위에 따라 원인도 다릅니다

연세사랑병원 2021. 3. 22. 16:16

50대 이상이 되면 원인 모를 어깨통증이 발생하기 쉽지만, 단순 근육통증이나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한 증상으로 가볍게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근육통이라면 휴식과 안정, 찜질 등이 도움될 수 있으나, 내부조직에 이상이 생긴 것이라면 정확한 검진 후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왼쪽어깨통증의 원인으로 꼽히는 퇴행성질환과 발생부위에 따라 원인질환이 달라지는지, 어깨치료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왼쪽어깨통증 원인 1.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둘러싼 4개의 힘줄(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로, 여러 원인에 의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이 손상되거나 끊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변화가 대표적인 원인이지만, 과격하고 반복적이 사용이나 외부충격 등에 의해서도 발생해 전 연령대가 주의해야 합니다.


염증이 생기고 힘줄이 손상된 상태에서 계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치유되기가 어렵고, 관절염 등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심각한 어깨통증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왼쪽어깨통증 원인 2. 오십견

오십견은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으로 인해 주변 조직들이 유착돼 굳어버린 질환을 의미합니다. 어깨가 단단하게 굳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 어깨를 들어 올리려 해도 통증이 발생하고, 제3자가 들어올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특정 동작에서 통증을 일으킨다면, 오십견은 세수를 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등 여러 각도의 수동적인 동작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1~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어깨통증 원인 3. 석회성건염

석회성건염은 힘줄의 퇴행성변화나 과도한 사용에 의해 석회물질인 칼슘이 침착 돼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개월, 수년에 걸쳐 조금씩 크기가 커지며 염증을 유발하고, 신경을 압박할 경우 목 통증이나 감각마비, 근력약화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 때 통증이 발생하고 어깨 주변으로 묵직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X-ray 검사로도 간단히 진단 가능하며,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흡수돼 통증도 사라지지만 치료기간을 줄이기 위해선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왼쪽어깨통증의 발생부위보단 증상과 통증 정도를 유념해야 한다.

'왼쪽 어깨통 증이 있어요’ 라며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통증은 많이 사용하거나 충격이 잦은 관절부위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발병 위치와 통증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를 위해선 정밀검사와 의료진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증상초기에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진행하며, 체외충격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는 몸 외부에서 충격파를 가해 손상된 근육을 지속적으로 자극시켜 근육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원리로 진행됩니다. 손상 정도가 심하거나 통증이 극심할 때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왼쪽어깨통증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해선 충분한 휴식과 운동이 필요하다.

어깨통증을 예방하고 질환의 재발을 줄이기 위해선 과도한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에 의한 발병률도 높기 때문에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통해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어깨통증을 방치할 경우 힘줄 손상이 가속화돼 퇴행성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어 이상증상이 있다면 초기에 적극적인 대처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어깨를 무리해서 사용한 날에는 따뜻한 찜질이나 마사지를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도움됩니다.



많이 사용하는 어깨에 통증이 생긴 이후 호전된 상태라면, 추후 반대쪽 어깨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왼쪽, 오른쪽 부위를 구분 짓기 보단 이상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해주시기 바랍니다.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정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