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센터/관절내시경이란

관절내시경에 대하여 -2 [관절내시경/관절경]

연세사랑병원 2007. 7. 4. 15:14

 

 

 

관절경 검사를 위해 준비할 것은?

관절경 검사는 출혈이 없는 과정이고 합병증이 별로 없다. 관절경 검사를 할때는 환자의 건강을 고려해 적절한지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 중요한 것은 검사시 마취를 할 때 환자가 견디어 낼 수 있을지 체크하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심장과 폐기능이 양호해야 할 수 있다. 심장발작이나 폐기종같은 병이 있다면 수술전에 치료해야 한다. 항응혈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는 수술전에 조심스럽게 이 약을 조절해야 한다. 당뇨나 고혈압같은 병들도 수술전에 치료해야 한다.

 

수술전 환자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서 신체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한다. 심장이나 폐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환자나 50세가 넘은 환자는 심전도나 흉부X-선 사진을 소유하고 있는지 의사가 물을 것이다. 인체내에 감염 징후가 있어 관절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면 관절경 검사는 보통 연기한다.

 


관절경검사는 어떻게 하나?

관절경검사는 외래환자 치료과정이다. 환자는 우선 액체와 약물을 투여하기위한 정매주사선이 설치된 시술장소에 입원해야 한다. 마취의 종류는 관찰할 관절과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관절경 검사시는 전신마취, 척수마취, 경막의 마취, 국부마취(관찰할 사지만 마비됨),  국소마취등을 한다.

 

 마취가 완전히 진행된 후 검사를 시작한다. 검사할 관절부위 측면을 절개하여 관절경을 삽입한다. 종종 다른 곳을 절개하여 절개경에 특정조직이 보이도록 다른 기구를 삽입하기도 한다. 관절경 수술시 관절경을 통하여 수술시 필요한 기구가 삽입된다. 이런 기구들은 손상된 조직을 자르고 제거하거나 봉합한다. 검사가 끝나면 관절경을 꺼내고 절개 부위를 봉합한다. 봉합한 절개 부위에는 살균연고를 바르고 관절 주위에는 부목을 대거나 에이스 랩을 한다.

 

 

 

출처;http://hana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