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요추질환

#척추관협착증, 꼬부랑 허리의 주범!

연세사랑병원 2019. 7. 22. 10:18

 

#척추관협착증, 꼬부랑 허리의 주범!

 

 

 

 

 

 

척추관 협착증. 다소 생소한 명칭이지만 최근 들어 허리의 통증과 함께 다리가 터질 듯한 통증과 걷는 것이 힘들어졌다면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문제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라 여겨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척추관협착증 초기에는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걷는 것이 예전에 비해 힘들어졌다고 느끼는 정도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증상들은 심화됩니다.

뿐만 아니라, 통증이 악화되면서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점 짧아져 최악의 경우에는 100m 정도의 거리도 걷지 못하는 보행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다리 마비, 배변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어 초기 관리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달리 허리를 숙이면 통증이 줄어들게 되어, 나도 모르게 허리를 굽히다 보면 점점 꼬부랑 자세로 굽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척추관협착증을 일명 꼬부랑 허리, 꼬부랑 할머니 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선천성 협착증, 후천성 협착증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선천성 협착증은 요추 3번과 4번에서 주로 많이 발견되는데 협착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고, 후천성 협착증은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척추분리증 등 여러 가지 척추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척추관협착증이 발병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먼저, 척추관협착증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뇌에서부터 목, 등을 지나 하반신까지 이어지는 신경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노화가 주된 원인이지만 외상, 선천적으로 좁은 척추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척추관 조직이 퇴행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거나 운동이 부족한 경우에 추간판 노화가 빨리 일어나 비교적 젊은 나이인 30~40대에서도 일어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체중 때문에 허리에 하중이 많이 실려서 추간판이 많은 압박을 받는 경우 더욱 빨리 찾아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주 증상은 허리 통증과 하지 방사통입니다. 때문에 일정 거리 이상 걷게 되면 하지에 통증이 나타나 중간에 가다 서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증상과 유사한 저림 현상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각한 경우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허리를 펴거나 걸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 엉덩이 또는 허벅지, 종아리 발끝이 저리거나 아픈 경우.

- 당기는 증상이나 통증으로 인해 오래 걷기 어려운 경우.

- 걷다가 앉아서 쉬면 통증이 줄고, 걷게 되면 통증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

- 특히 밤에 종아리 부위에 통증이 심한 경우.

-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정반대로 나타날 수도 있고, 허리디스크 증세와 척추관협착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섣부르게 자가 진단을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이러한 척추질환에 있어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내시경술의 수술 시야가 좁아 디스크 질환에만 적용된다는 한계와 절개 수술의 수술 시야가 넓은 대신 조직 손상의 위험의 큰 단점을 보완한 치료 방법입니다.

 

 

 

 

김헌 부원장님! 알려주세요!

양방향 척추 내시경술이 무엇인가요?

 

 

 

 

 

양방향 척추 내시경술이란 수술을 위한 5mm의 최소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수술 기구를 삽입해 시술하는 것으로 8~10배율의 내시경으로 정밀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수술 도구가 독립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시술에 제한이 없고 시야가 넓어 각종 척추질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비수술에 가까우면서 절개술처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조직 손상이나 통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넓은 시야 덕분에 수술 성공률도 높고 미용적 측면에서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한편, 연세사랑병원은 수술 시 기준에 부합하는 항생제를 적절한 기간 동안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수술 부위 감염예방 및 항생제 오남용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 제도인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평소 척추질환으로 고생하시고, 보존적 치료로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 회복 및 위험의 문제로 우려가 많으시다면 빠른 회복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양방향 척추 내시경술'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연세사랑병원은 보다 수준 높은 의술을 펼치고자 꾸준한 연구 활동에 몰두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관절, 척추 학회에 연구 논문을 발표하여 보다 ​과학적인 병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관절, 척추 질환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연세사랑병원 YOUTUBE를 구독해주세요! 아래 사진을 클릭!!

 

 

 

 

연세사랑병원 YOUTUBE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