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척추질환 바로알기

환자분들이 궁금해하는 허리 통증 Q&A

연세사랑병원 2019. 8. 7. 09:56

환자분들이 궁금해하는 허리 통증 Q&A




전 국민의 80% 이상은 살면서 한 번쯤 요통을 경험한다고 할 만큼 허리 통증은 흔하디흔한 증상입니다. 가족이나 지인들 중에 허리디스크 환자 한두 명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데요. 허리 통증은 단순 근육통의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퇴행성 디스크 등 다양한 척추질환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부터 완화 방법까지, 허리 통증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볼까요?


Q1. 허리 통증 주원인은 무엇인가요?





A. 허리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크게 다쳐서 생기는 외상성 통증과 퇴행성 척추 질환에 의한 통증으로 나뉘게 됩니다.

외상성 통증의 경우에는 가벼운 염좌부터 시작해서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척추압박골절, 심한 경우에는 척추강내에 있는 척수를 다치게 할 수 있는 파열, 골절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척추 질환들은 주변에서 흔하게 발병하는데, 대표적으로 퇴행성 디스크 탈출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관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퇴행성 질환들이다 보니 아무래도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에게서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 이외에도 척추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질병이 아니라더라도 과도한 운동이나, 임신으로 인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2. 아침에 유독 허리가 더 아픈 이유는 무엇인가요?





1. 허리디스크 초기

허리디스크 초기의 경우 평소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아침에 일어날 때 유난히 허리가 더 아플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이완되어 추간판이 노출되거나 수면 자세에 따라서 추간판이 평소 보다 조금 더 밀려 나와 통증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자고 일어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할 경우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린 증상 등이 나타나며 악화될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잘못된 수면 자세

수면 자세와 수면 시간은 허리 통증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허리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옆으로 자는 자세, 웅크리고 자는 자세, 엎드려서 자는 자세 등'은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를 비틀게 되고 척추에 많은 하중을 주거나 척추를 역 C자형으로 만들어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를 지속할 경우에는 각종 허리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반드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Q. 냉찜질, 온찜질 중 무엇을 해야 되나요?


예로부터 통증을 다스리기 위하여 널리 쓰였던 방법 중 하나가 찜질입니다. 특히 만성 요통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지금도 집에서 온찜질을 많이 합니다. 실제로 찜질은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물리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찜질이 좋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허리 통증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찜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온찜질이 모든 요통에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요통의 양상에 따라 찜질법도 달라야 합니다. 상황에 맞는 찜질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에 효과적인 냉찜질

무거운 물건을 옮기다가, 허리를 숙이다가 갑자기 허리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급성으로 허리 통증이 찾아올 때에는 얼음찜질이 좋습니다. 통증이 없는 가장 편한 자세로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통증 부위에 대고 10~20분가량 마사지를 하시면 됩니다.

단, 얼음팩이 직접 환부에 닿으면 동상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타월에 싸서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최대 20분 정도가 적당하며, 냉찜질을 하는 부위가 하얗게 또는 파랗게 변하면 중단하셔야 합니다.

2. 만성 허리 통증에 효과적인 온찜질

급성 요통에는 냉찜질이 효과적인 반면 만성 요통에는 온찜질이 효과적입니다. 온찜질은 통증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온찜질은 찜질팩이나 핫팩을 이용하여 찜질을 주로 하지만 이러한 팩이 없을 시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온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물에 적신 수건은 금방 식기 때문에 여러 장을 준비해서 번갈아 사용해야 지속적인 찜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고 따뜻한 온기가 느껴질 정도의 온도에서 30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허리에 좋은 음식 알려주세요!

허리에 좋은 음식을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식초, 당근, 부추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식초

식초의 구인산은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며, 산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신속하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허리디스크 예방에 좋습니다.

2. 당근

당근은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또한 온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3. 부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비타민이 풍부하여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묵은 피의 배출을 도움으로써 만성적인 요통에 좋으며, 섬유질 또한 풍부하여 변비 때문에 생기는 요통을 없애줍니다.


지금까지 환자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을 Q&A 형식으로 알려드렸는데요.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연세사랑병원의 진료를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내 신체의 중심 허리 잘 지켜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