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손상센터/엘보우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연세사랑병원 2019. 8. 9. 11:18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여름을 맞아 골프, 테니스, 야구 등 각종 스포츠 활동에 나서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상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름철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가장 많이 겪는 부상 중 하나는 상과염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상과염 진료 인원은 2011년 약 58만 8,000명에서 2015년 약 71만 7,000여 명으로 약 12만 9,000명(22%)이 증가하여 연평균 5.1%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과염이란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근육이 시작되는 팔꿈치 부위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으로, 손목/ 손가락 사용 시에 작용하는 근육과 뼈를 지탱하는 힘줄 부위에 염증이 생겨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는 통증 발생 위치에 따라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Tennis Elbow)






테니스 엘보란 팔꿈치의 바깥쪽 돌출된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생된 염증을 말합니다. 손목을 위로 젖힐 때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테니스 엘보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에서 팔꿈치 바깥이 무리한 힘을 받게 되어 발견된다고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입니다. 손목이나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팔꿈치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었던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테니스 엘보는 30~60대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 급성인 경우가 많고, 환자는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 저림, 민감한 느낌 등을 호소합니다. 손목을 위로 젖히는 동작에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팔과 손목을 쓰는 모든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을 때, 주먹을 쥘 때, 문고리를 잡고 돌릴 때, 테니스나 볼링 등의 운동을 할 때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팔꿈치 바깥쪽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테니스 엘보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손목 관절을 펴는 동작을 담당하는 근육과 힘줄 등에 발생한 다양한 문제가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팔꿈치의 바깥쪽 뼈는 손목 관절을 펴는 근육들이 힘줄에 의해 붙어있어, 목을 뒤로 젖히는 동작을 할 경우 이들 근육들에 지나친 부하가 걸리면서 근육과 뼈를 이어주는 힘줄에 반복적으로 파열 및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골프 엘보(Golf Elbow)







테니스 엘보와 반대로, 골프를 할 때 발생하는 팔꿈치 안쪽의 통증을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골프엘보의 정확한 진단명은 내측상과염으로 팔꿈치 안쪽 돌출된 부위인 팔꿈치 관절에 흔히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팔꿈치 안쪽 뼈에는 손목 관절을 굽히는 근육들이 힘줄에 의해 붙어 있어, 반복적으로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할 경우, 이들 근육은 무리한 힘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근육과 뼈를 이어주는 힘줄이 반복적으로 파열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골프 엘보의 주된 원인으로는 과도한 운동이나 업무로 인해 팔꿈치에 붙어 있는 힘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그 부위에 염증과 미세한 파열과 통증이 생겨납니다. 골프엘보 환자의 30%는 급성 손상이며 70% 정도는 점진적으로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팔꿈치 안쪽에서의 통증과 저림, 화끈거림 등을 호소하며, 질환이 진행되면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이 나타난다. 또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내측상과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걸레나 행주를 짜거나 손잡이를 잡고 돌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을 느낀다.

- 주먹을 쥐거나 아래팔과 손목 전체를 돌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을 느낀다.

- 물건을 들거나 미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며 힘이 빠지기도 한다.

- 손목을 굽힌 상태에서 팔꿈치 안쪽의 튀어나온 부분 또는 바로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


테니스 엘보/골프 엘보가 발생되었을 초기에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과염 치료 환자 257만 명 중 251만 명의 환자가 외래진료를 받았으며 이는 입원환자 5만 명에 비하면 97%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입원 및 수술까지 가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통해 효과를 충분히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골프 엘보 치료방법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문진, 이학적 검사, X-ray 검사, 적외선 체열진단, MRI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한 뒤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요법으로는 물리치료, 재활운동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주사 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적 요법으로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체외충격파 치료(ESWT)란 관절과 척추 질환을 수술 없이 치료하기 위한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 중 하나로, 요로 결석을 깨뜨리는 원리와 같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개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1000~1500회의 충격파를 쏘는 비침습적 치료로 시술 시간은 약 20~30분 정도이며, 대부분 국소 마취 없이 치료합니다. 1주일 간격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2~3회 정도를 실시하게 되며, 치료 후에는 4~6주간 무리한 힘을 피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치료 효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물리 치료나 약물 치료 등으로 3개월 이상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는 만성 통증 환자,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인 환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골프 엘보와 같은 염증성 건(힘줄) 손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 속도가 느려져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빠른 시간 안에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발이 쉬운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무거운 물건을 팔꿈치나 손목 힘만으로 드는 행동은 자제해야 하며, 운동 전 스트레칭을 통해 미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