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어깨질환

어깨 담 걸렸을 때, 효과적으로 풀기!

연세사랑병원 2019. 8. 28. 09:45

어깨 담 걸렸을 때, 효과적으로 풀기!




평소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취할 때, 혹은 급작스러운 자세 변화를 취하다 보면 '담에 걸렸다'라고 표현하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담[痰]이란 인체의 기혈이 순조롭게 운행되지 않아서 장부의 진액이 일정 부위에 몰려 걸쭉하고 탁하게 된 것을 말하며, 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담에 걸리면 어깨가 뭉치고 목, 머리 혹은 목과 어깨가 연결된 부위가 매우 뻣뻣하고 결리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이 증상은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근육이 뭉치고 피가 고여서 움직임이 힘들어지는 것으로 일상생활에 다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렇다면 어깨에 담이 걸렸을 때 풀어주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담 걸리는 이유?







담을 풀어주기 전에 왜 담이 걸리는지 원인을 알아야 다음부터는 담에 걸리지 않을 수 있겠죠?

담은 학생, 사무직 종사자, 운전사 등 한 자세로 장시간 시간을 보내는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이 담에 잘 걸립니다. 또한 이것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독소의 배출이 용이하게 되지 않아 몸의 체액이 뭉치기도 하며, 과로를 하거나 운동이 부족한 경우, 교통사고에 의해서도 목에 담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담 풀어주는 스트레칭 방법



1. 하늘 보기 스트레칭







① 바르게 앉습니다.

② 긴장을 풀고 두 손을 턱에 대고 하늘로 당기면서 목을 뒤로 젖혀줍니다. (3초씩 10번 반복합니다.)

2. 경추 사각근 스트레칭







① 머리에 손을 가볍게 올려줍니다.

② 올린 손을 살살 눌러주면서 측면으로 구부려서 유지합니다.

③ 팔은 목이 펴지는 곳과 일직선이 되도록 뻗어준 상태로 5초간 유지합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합니다.)

3. 마사지







담이 걸린 부위는 움직임이 힘들고 건드리면 찌릿한 통증이 전해져 고통스럽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가벼운 마사지를 통해 부드럽게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마사지를 너무 과하게 한다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담이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턱을 괴거나 책상에 엎드리는 자세는 좋지 않고 계속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경우 1시간마다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담을 효과적으로 풀어주는 방법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세사랑병원의 더 많고 유익한 건강 정보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