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발목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무지외반증증상

연세사랑병원 2020. 11. 16. 13:42

하이힐과 샌들을 즐겨신는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무지외반증은 단순한 통증이나 발가락의 변형으로 끝나는 질환이 아닙니다. 발은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는 곳으로 발 건강이 악화되면 신체 여러 곳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무지외반증 또한 증상이 악화되면서 신체 여러 곳에 영향을 줄 수 있어 2차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또한, 무지외반중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은?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대표적인 족부질환중 하나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이 휘어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발 모양이 변형되는 것이 특징이며 심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검지발가락 위로 올라가기도 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미관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들도 많으며, 무엇보다 무지외반증상으로 인해 신체 여러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은 우리 체중의 60%를 지탱하곤 하는데 엄지발가락이 휘게 되면서 체중을 지탱하는 데 문제가 생길뿐만 아니라 돌출된 발가락이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으므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되며, 따라서 증상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정확한 원인은?

무지외반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잘못된 신발의 착용이 있습니다. 굽 높은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샌들은 무지외반증을 일으키고 발 변형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잘못된 보행습관으로 인해 무지외반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평발과 과체중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간혹 선천적인 요인으로 무지외반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류마티스와 등의 질환으로 무지외반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이 발목관절염을 유발한다면?

사람의 발은 신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은 체중의 60%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쪽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이 나타나면 체중을 지탱하던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나머지 발가락으로 체중이 분산되게 됩니다. 이는 다른 발가락에도 무지외반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점차적으로 발등, 발목에까지 무리를 주게 됩니다.


발가락이 휘게 되면 발가락을 지탱하던 힘은 밖으로 가해지게 됩니다. 발목도 힘이 분산되지 않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이러한 증상으로 발목을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발목을 삐거나 인대가 손상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은 무릎과 고관절에 비해 관절 손상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운동하다 혹은 걷다가 쉽게 접질리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은 회복되지만 이러한 일이 계속 반복되고, 손상이 쌓이게 되면 발목관절에 무리가 오는 일이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2차 질환, 즉 발목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발목에 이어 무릎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가장 무서운 점은, 발의 변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발목과 무릎 허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발가락질환이 발목, 무릎, 허리에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체중의 밸런스를 망가트리고 관절을 약화시켜 허리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방법은?

무지외반증 치료는 증상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과거에는 절개를 해서 뼈를 교정하는 수술을 했으나, 최근에는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절개 부분이 점점 작아지는 추세입니다. 방사선 투과 장치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처가 0.5cm 이하이며 3~4군데 구멍을 내어 변형된 발가락을 바로잡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치료 시간이 길지 않고 회복기간도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 치료 방법은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쓰이는 방법이며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절개법으로 교정하는 방법이 더 나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치료법은 진단 후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무지외반증과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단순히 발이 변형되는 질환이 아닌, 변형되면서 발목과 무릎, 허리에 이르기까지 신체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으로, 가급적이면 조기에 교정을 하고 치료하는 것이 2차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치료만큼 예방도 중요합니다. 하이힐이나 앞 코가 좁은 신발, 샌들은 무지외반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