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무릎에 탁탁 소리가? 슬개골연골연화증 원인과 치료법은?

연세사랑병원 2021. 1. 12. 10:57

무릎관절은 신체의 하중을 지탱하고 굽히고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우리가 앉아 있거나 서서 가만히 있을 때도, 우리의 무릎은 쉬지 않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는 일이 많을수록 무릎관절은 부담을 많이 받게 되며, 과도한 부담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에 딱딱 걸리는 소리는 일상에서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텐데요. 일시적인 증상이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무릎에 소리가 자주 나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그때는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관절에 이상이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에 딱딱 걸리는 소리와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슬개골연골연화증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 원인

슬개골연골연화증이란, 무릎관절 앞쪽에 위치한 연골이 약해지면서 벗겨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슬개골이란 무릎 앞쪽에 있는 작은 뼈인데, 이 뒤에는 무릎연골이 있습니다. 무릎연골은 관절뼈의 끌을 감싸 뼈가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연골이 약해져 말랑말랑해지고 하나씩 벗겨져 떨어져 나가기 시작하면 염증과 더불어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무릎연골연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이 첫번째 원인입니다. 무릎 퇴행은 연골이 약해지는 대표적인 원인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리한 운동과 활동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절에 무리를 주는 오르막길과 계단을 자주 오르내리는 행동, 그리고 운동을 안하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 쪼그려 앉는 자세 등은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 넘어짐, 하이힐 착용, 다이어트 등이 원인에 해당하며 노년층뿐만 아니라 젊은층의 발병율도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 증상

진행 상태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초기인 1단계의 경우, 슬관절 부위에서 연골이 서서히 연화하는 단계인데, 이 시기는 통증이 그다지 심하지는 않습니다. 2단계는 연골이 연화하면서 표면이 서서히 벗겨지기 시작하고 3단계에 이르러서는 연골에 세선화가 발생하면서 통증은 점점 심해지는 양상을 띱니다. 증상이 더 진행된 4단계에 이르러서는 연골의 대부분이 소실되어 뼈가 노출되는 시기로, 연골이 다 소실된 단계이기 때문에 염증도 심하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의 대표증상은 무릎 앞쪽에 통증과 함께 딱딱하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편한 자세로 있을 경우에는 느껴지지 않지만 움직이거나 활동하는 경우에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앉았다가 일어설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을 굽혔다 펴거나, 오랫동안 서 있을 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과 더불어 소리도 나게 되는데 걸리는 느낌과 함께 딱딱하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며, 강직감과, 열감 그리고 부종을 동반하여 고통을 받게 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의 무서운 점은 증상을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방법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증상과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합니다. 증상이 비교적 경미한 초기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이 외에도 프롤로주사 등의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프롤로주사란, 세포의 활성화와 증식을 유도하여 약해진 힘줄이나 인대를 강화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통증개선을 비롯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최근에는, 자가지방과 자가골수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해당 부위에 투여하는 줄기세포치료술을이용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혈관과 세포가 없어 한 번 손상되면 재생이 불가능한 연골의 재생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의 자가골수/자가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안정성도 매우 높은 치료법에 해당합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연골이 다 소실되지 않은 초중기의 단계에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이며 연골이 손상이 심하여 연골이 다 마모되었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방법을 이용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슬개골연골연화증 수술의 경우 최소 절개를 한 후 내시경을 삽입하는 치료방법으로 최소절개를 이용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인 치료법으로 수술 후에도 적극적인 예방을 통해 재발방지 및 증상을 완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무릎 앞에 위치한 슬개골 뒤쪽에 있는 연골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무릎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경사진 길을 걷거나 계단을 과하게 오르내리는 등의 행동, 좌식 생활 등은 무릎에 부담을 주는 대표적인 요인이 됩니다. 무릎에 부담을 주는 습관은 자제하는 것이 좋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무릎에 통증 및 소리, 부종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제대로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무릎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