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척추압박골절 겨울철 고령환자 부상 주의해야 하는 이유

연세사랑병원 2023. 8. 9. 12:05

겨울은 추운 기온 탓에 근육과 힘줄이 위축되기 부상이 많은 계절입니다. 쉽고 실제로 얼어붙은 빙판길로 인해 길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넘어지는 일도 많습니다.


고령층의 경우 사소한 낙상 사고라도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한 경우가 많아 사소한 부상과 자극이 척추압박골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을 방치하면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고령환자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 척추압박골절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약해진 뼈가 무너져 척추압박골절을 일으킨다.

척추는 체중의 대부분을 지지하고 신체의 기둥 역할을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척추 연골은 척추의 완충 역할을 하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척추가 어떠한 강한 힘이나 자극 등으로 무너져 골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척추압박골절이란, 골절 중에서도 이름처럼 압박으로 인해 척추의 추세가 골절된 현상을 말합니다.


척추압박골절은 고령층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척추압박골절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는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골밀도가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함에 따라 골다공증이 나타나기 쉬우며, 약해진 뼈가 작은 압박이나 자극으로도 골절 현상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골밀도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척추압박골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체중이거나 과거에 골절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는 척추압박골절이 나타나기 쉬우며,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할 경우 척추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져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철은 빙판길 사고를 주의해야 하는데, 빙판길로 인해 넘어져 압박골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 추운 기온 탓에 유연성이 떨어져 사소한 사고라도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골절이 있는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면 골절 부위에 급격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으로 인하여 허리를 굽히기가 힘들도 움직이거나 체중을 지탱하며 서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허리를 돌아 눕거나 기침을 할 때도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골절은 주로 12번째 흉추에 많이 생기는데 앞 부분이 내려앉을 경우에는 척추 높이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변형으로 인하여 키가 줄어들거나 등이 굽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골절로 인한 허리통증과 변형을 유발하지만 신경 증상은 동반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배뇨장애 등의 증상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4. 통증의 유무를 확인하고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인한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확인하며 특별한 부상이나 원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방사선 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X-ray를 통한 척추 뒤쪽 촬영의 경우 척추 앞쪽의 골절 여부는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이를 주의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 척추 뼈 몸통의 높이가 줄어든 소견을 확인하여 척추압박골절의 여부를 파악하기도 합니다. 앞쪽 촬영의 경우 대부분 척추뼈의 높이가 감소된 경향을 보입니다.


등에 나타나는 통증과 압통 여부를 확인하고 신경학적 검진을 통해선 마비와 하지 통증이 없음을 확인하여 최종 진단하게 됩니다.



5. 보조기 착용과 척추성형술이 대표 치료법이다. 

척추압박골절의 치료는 손상의 정도,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골절이 경미하고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골절과 달리 깁스를 하기 어려우므로 3~4개월 정도의 보조기를 착용하고 통증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 치료와 병행하여 척추압박골절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손상 정도가 심하거나 환자가 고위험군일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척추압박골절의 수술은 ‘척추성형술’이 일반적이며 골절 부위에 시멘트를 주입하여 골절 부위를 치료하는 방식으로 이어집니다. 이 수술에 쓰이는 시멘트는 일반 시멘트가 아닌 의료용 시멘트로서 손상 부위에 관을 이용하여 압박된 골절 부위를 채워주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최소 6주 정도의 안정 기간이 필요하며, 수술 이후에는 과도한 운동이나 활동은 줄여야 합니다.



6. 뼈 건강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척추압박골절은 예방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뼈 건강에 유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발병률도 매우 높기 때문에 평소 뼈에 건강한 칼슘이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과체중일 경우에는 체중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산책과 자전거타기, 수영 등의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되며 50대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척추압박골절은 사소한 부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겨울철 부상을 주의해야 하며, 골다공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특히 증상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후 전문의의 안내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