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손목건초염 치료, 지속적인 손목 자극이 원인인 질환

연세사랑병원 2023. 8. 24. 12:02

‘하루에 몇 번 손을 사용하고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확한 수를 세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횟수를 정확하게 알 수 없을 정도로 손을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손목은 다양한 활동이나 움직임에 관여하며, 힘줄과 근육 근막, 뼈 등 복잡한 구조가 유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그만큼 부상과 손상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은 곳이기도 하지요. 오늘 손목 정형외과,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수부질환 중에서도 대표적인 손목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손목건초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 지속적인 손목의 자극은 손목건초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손목에는 힘줄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얇은 막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막을 ‘건초’라 부릅니다. 건초는 힘줄에 혈액과 영양을 공급하고 뼈와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말 그대로 위에 설명한 손목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초염은 흔히 ‘활막염’ 혹은 ‘건막염’ 이라고도 부릅니다. 건초염은 주로 손목과 손가락을 비롯하여, 무릎 어깨 등 힘줄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가 바로 ‘손목’ 입니다.


손목건초염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손목의 사용입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태블릿 등의 기기에 발달에 따라 손목의 사용이 많아지고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평소 손을 자주 사용하는 요리사나 미용사, 운전사 등의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도 어렵지 않게 확인됩니다.

 

 

특히, 이 질환은 주부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출산 전 후의 호르몬 변화 등으로 손목이 약해지기 쉽고 과도한 가사 노동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3배 이상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진 질환입니다.



3. 손목 통증과 손목 저림이 주요한 증상이다.

▶손목 통증과 손목 저림 증상
▶엄지 손가락이 저리거나 붓는 현상
▶손목을 움직일 때 걸리는 느낌과 마찰음이 확인된다
▶손에 힘이 빠지고 부종 증상이 동반된다


손목건초염의 대표 증상은 손목에 나타나는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손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며 저림 증상도 함께 동반됩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 중지와 손바닥에 저린 느낌과 감각 이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추운 기온일수록 더 두드러집니다.


염증이 발생한 힘줄 위에서 심한 압통이 나타나므로 손가락과 손목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발생하기도 하며, 걸리는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확인됩니다. 통증이 좀 더 진행되면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하고 떨어트리는 경우도 종종 확인됩니다.


일반적으로 손목에 나타나는 통증은 단순한 근육통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목에 위와 같은 증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손목건초염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손목에 나타나는 증상을 토대로 진단에 참고

일반적으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만으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쥔 후 아래쪽으로 꺽는 ‘핑켈스타인 검사(Finkelstein test)’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핑켈스타인 검사 후 손목에 방사통이 느껴질 경우에는 손목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는 혈액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X-ray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줄에 이상이 생긴 질환은 X-ray소견상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핑켈스타인 검사가 양성이면서 단순 방사선 검사에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을 시에는 손목건초염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5. 대부분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호전 가능

손목건초염 치료는 대부분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목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인 만큼 손의 사용을 줄이고 적절한 휴식을 병행한다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통증의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조절하며,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시에는 물리치료 및 손목건초염에 주사치료제 및 체외충격파 치료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위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되지만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되지 않고 증상이 만성화 되어 심한 경우, 힘줄이 끊어졌을 시에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합니다. 수술은 최소 절개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6. 손목의 자극을 주는 활동이나 생활 습관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

무리한 손목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손목의 반복적인 동작은 손목건초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손목 사용을 줄이고 적절한 휴식을 병행해야 하며 손목 보호대의 착용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손목 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부종이 있다면 냉찜질을, 열감이나 부종이 없을 시에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도 손목건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소한 동작이라도 틈틈이 하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손목 통증과 저림을 유발하는 손목건초염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럴수록 더욱 신경써야 하는 것이 수부질환입니다. 손목의 지속적인 사용이 원인으로 알려진 만큼 자극을 주는 활동은 줄이고 생활 습관의 변화와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