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발목건초염 발목 앞쪽과 복사뼈 통증이 지속될 때

연세사랑병원 2023. 12. 2. 09:00

얼마나 발에 신경을 쓰고 있나요? 발은 우리 몸 가장 아래에서 체중을 지탱하고 보행에도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그만큼 소홀히 하기 쉬운 곳입니다. 얼굴이나 손, 팔에 비하면 들여다보는 횟수도 적고 문제가 생겨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발은 쓰임도 많고 외부와 내부 요인으로 부담도 많이 생길 수 있는 곳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흔히 ‘건초염’ 이라고 하면 손목건초염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건초염은 발목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숭아 뼈 아래 통증을 유발하는 등 여러 불편함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발목건초염의 원인과 증상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발목 힘줄의 과부하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발목건초염 

건은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활액막이란 곳이 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건초염이라 부릅니다. 발목건초염이란 주변 힘줄을 감싸고 있는 혈액 조직에서 염증이 유발되면서 힘줄이 붓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목건초염은 발목 힘줄의 과부하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즉 발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움직였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에 부담을 주는 과격한 스포츠 활동과 운동. 또 자주 움직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직업군에 있으신 분들, 과체중 등이 원인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또, 꽉 조이는 신발과 치수에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오래 신었을 때 발목건초염이 유발될 수 있으며, 류마티스관절염 및 발목에 관절 주변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발목건초염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복사뼈 근처에 나타나는 통증이 특징이다. 

- 복사뼈 근처에 통증이 유발된다
- 발목 관절이 뻐근하고 저리고 통증이 나타난다
- 발목 주변이 붓는 증상
- 발가락을 펼 때 증상이 심해진다. 


발목건초염의 대표 증상은 발목 앞쪽과 복사뼈(복숭아뼈)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발목 관절 주변에 뻐근함과 발목 주변이 붓는 증상도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이상 걸음을 걷는 현상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경우 발가락을 펼 때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목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에는 통증이 며칠동안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4. 전문의의 이학적 판단이 중요하며, 영상검사는 필수이다. 

발목에 나타나는 통증이 위치나 양상, 그리고 부종의 유무, 압통, 보행장애의 유무 등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발목건초염의 특징에 해당하지만, 다른 발목 질환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질환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영상검사를 시행합니다. X-ray검사로 또 다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힘줄 손상 범위에 대해서는 초음파 및 CT, MRI검사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발목 질환에 비해 의사의 이학적 판단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5. 적절한 휴식이 중요하며,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를 선택하여 치료 

발목건초염이 발생했을 시에는 하루, 이틀 정도는 발목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적절한 휴식과 함께 냉찜질을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열이 나지 않고 통증만 있을 시에는 온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발목에 보조기 및 부목을 착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통증을 경감할 수 있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선택하여 병행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도 발목건초염 시 시행할 수 있는 보존적 치료 방식 중 하나입니다. 손상 부위에 충격파를 가하여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여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체중관리, 알맞은 신발 착용 및 근력운동이 예방에 효과적이다. 

발목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불편하고 꽉 끼는 신발의 착용 보다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대의 착용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에는 적당한 휴식이 도움이 되며, 찜질이나 마사지로 관리를 하하는 것 좋습니다. 또, 과체중일 시에는 발목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평소 적절하게 체중을 조조절해주는 것 도움이 되며, 발목 스트레칭 및 발목 근력강화운동을 통해 발목 주변을 튼튼하게 관리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질환, 발목건초염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건초염은 손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닌 발목에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운동량과 활동량이 많아지는 요즘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며, 의심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