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약해진 무릎 연골이 유발하는 슬개골연골연화증 증상은?

연세사랑병원 2023. 12. 29. 09:00

무릎 질환 중 하나로서 알려진 슬개골연골연화증은 골관절염과 같은 무릎 질환에 비해 젊은 환자의 발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무릎은 신체 체중을 지탱하며, 사용량이 많은 편이라 손상에 취약한데, 슬개골연골연화증의 경우에는 운동, 등산,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젊은 층의 환자가 높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무릎에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약해진 무릎 연골이 유발하는 슬개골무릎연골연화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오늘 이 시간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반복되는 무릎 외상이 슬개골연골연화증 원인 

슬개골은 허벅지 앞쪽부터 종아리까지 내려가는 힘줄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무릎 앞쪽에 위치하여 무릎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뼈입니다. 흔히 무릎의 뚜껑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슬개골은 무릎을 펴고 구부리는 활동을 하며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데, 평소보다 무리를 많이 하거나 손상을 입었을 경우 슬개골이 마찰을 일으키고 슬개골에 있는 연골도 닳게 되면서 연골연화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일으키는 것은 반복되는 무릎 외상이 대표적입니다. 무릎을 굽혔다 펴는 동작을 많이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어 무릎에 부담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등산 및 운동, 지속적인 야외 활동으로 인한 자극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무리한 다이어트 및 영양 부족도 원인이 되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약해진 무릎 연골이 미세한 자극으로 인해 연골연화증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무릎 앞쪽을 중심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연골은 충격 흡수의 역할을 하며 물과 세포로 이루어진 탄성 있는 조직입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생기면 연골은 더 얇아지고 금이 가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무릎 앞쪽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통증은 무릎이 뻐근하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앉아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을 자주 사용할수록 통증이 심해지는데,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무릎에 체중이 실리는 활동 중에도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릎에 사각거리는 염발음이 발생하기도 하며, 활동 시 무릎이 붓거나 물이 차는 증상이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무릎 뒤쪽까지 통증이 이어지며, 무릎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을 방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의심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문진과 방사선 검진을 통해 연골 손상 상태에 따라 진단. 

문진을 통해 환자가 호소하는 진단을 확인하고 무릎에 나타나는 통증의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다른 외상의 흔적이나 병력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근골격계 방사선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X-ray촬영의 경우, 슬개골 위치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여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의심할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나 MRI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5. 대부분은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하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고려한다. 

연골 손상이 경미하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의 경우에는 보존적 방법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통증을 덜어줄 수 있는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관절 내에 주사를 주입하여 치료합니다. 연골이 받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냉찜질 및 온찜질 등을 시행하기도 하며 근력강화운동,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보존적 방법으로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 치료를 놓쳐 증상이 심해지거나 연골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손상 부위를 절제하거나 관절면을 고르게 다듬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이루어지며,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진행하므로 기존의 절개 방식 수술 보다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일정한 휴식을 필요로 하며 재활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6. 무릎에 지속적인 자극은 금하고 꾸준한 운동과 휴식이 중요 

무릎에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을 자제하며, 무릎을 굽히거나 움직일 때 부담이 되는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이힐과 같은 신발의 경우 무릎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 되므로 편안한 신발을 차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의 증가도 무릎에 부담을 주는 원인입니다. 비만이라면 적정 체중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릎 연골을 보호할 수 잇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연골이 약해지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이며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휴가나 야외 활동을 계획하는 시기입니다. 적절한 활동과 움직임은 활력에 도움을 주지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무릎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연골연화증은 젊은 층 환자의 비율이 높고 일상에서 누구든지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진단을 받아 전문의의 안내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