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뉴스를 보다 보면 운동선수들의 햄스트링 부상 소식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햄스트링파열은 축구와 농구 등 여러 방향을 이동하고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선수들에게 어렵지 않게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등산,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이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고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운동을 하는 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일상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파열은 증상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허벅지뒤쪽통증 유발하는 햄스트링 파열의 단계별 치료 방법에 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허벅지뒤쪽통증 유발하는 햄스트링 파열 원인
햄스트링이란, 허벅지 뒤 엉덩이와 정강이를 이어주는 근육과 힘줄을 말합니다. 관절에도 영향을 주며 우리 몸의 골반과 하체 근육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건양근, 반막양근, 대퇴이두근을 포함해서 지칭하며, 다리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동작을 갑자기 멈출 때, 무릎을 굽힐 때 쓰입니다. 이러한 햄스트링이 어떠한 원인으로 찢어지거나 완전히 파열되는 것을 햄스트링파열이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햄스트링은 왜 파열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 몸의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허벅지는 뒤쪽의 햄스트링과 앞쪽의 대퇴사두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근육은 서로 수축과 이완이 되면서 반대가 되어 움직입니다. 두 근육의 균형이 깨질 경우 한쪽이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운동으로 인한 손상이 있습니다.
특히 몸을 빠르게 움직이며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가속 등이 붙을 경우에는 햄스트링이 갑자기 수축 이완되면서 파열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허벅지에 큰 충격을 받아 나타날 수 있고, 평소 운동 부족이나 오래 앉아있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햄스트링이 약해져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햄스트링파열은 허벅지뒤쪽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운동 시 ‘뚝’ 하는 파열음과 함께 허벅지 뒤쪽 부근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햄스트링파열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트링파열의 2가지 유형과 3가지 단계별 증상
햄스트링파열은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으로 ‘근육수축’으로 인한 파열과 ‘근육의 과신전’으로 인한 파열이 이에 해당합니다. 근육수축으로 인한 손상의 경우 갑작스럽게 달리기하다가 강하게 착지하였을 경우 근육이 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에 비해 축구의 슬라이딩 동작으로 인한 파열의 경우 근육의 과신전으로 인해 나타나는 유형에 해당합니다.
햄스트링파열은 2가지 유형에 이어서 증상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가벼운 염증만 있는 경우
햄스트링파열의 1단계의 경우 근육에 가벼운 염증만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증상 초기에 해당하며 손상의 범위도 경미합니다. 기능에 손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움직이는 데 큰 문제는 없지만 약간의 통증이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 부분파열로 인한 통증, 부종
햄스트링파열 2단계는 부분파열이 발생하여 통증과 부종을 유발합니다. 이 단계는 근육에 멍이 드는 등 맨눈으로 증상 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움직이거나 근육이 튀는 듯한 느낌도 나타납니다. 무릎을 구부릴 경우 허벅지 뒤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고 보행할 때에도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3단계- 햄스트링 완전 파열
햄스트링파열의 마지막 단계로 햄스트링이 완전히 파열되어 근육 기능이 상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햄스트링 내부 조직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허벅지 뒤쪽의 강한 통증으로 인해 걸을 수 없거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단계별 증상을 고려하여 치료하는 햄스트링파열
햄스트링파열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햄스트링파열 초기 치료의 경우 약물치료와 약 2주 정도의 휴식을 통해 치료합니다. 휴식과 함께 약간의 걷기, 사이클 등의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단계 햄스트링파열 치료의 경우에는 1단계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냉찜질 등의 치료를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 체외충격파와 같은 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더불어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휴식을 병행하게 됩니다.
마지막 3단계 치료법의 경우 햄스트링이 완전히 파열된 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이 시기는 자연적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손상된 햄스트링을 봉합하는 수술적 방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재활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3~6의 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햄스트링파열은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 다양합니다. 정확하고 알맞은 치료법은 검사 후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적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운동 전후 스트레칭은 필수!
햄스트링파열은 운동선수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며 일상에서도 어렵지 않게 나타날 수 있는 부상입니다. 따라서 일상에서 부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는 것 좋으며, 운동 전후로는 반드시 무릎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다리의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허벅지뒤쪽통증 원인 햄스트링파열의 단계별 증상과 치료법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햄스트링파열은 일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경미한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치료 중에 그만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증상을 더욱 키워 완전 파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완치가 될 때까지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성척추염, 척추에 발생하는 결핵 대표 증상은? (2) | 2024.10.16 |
---|---|
손목결절종병원, 손목에 물혹 증상 보인다면? (1) | 2024.10.15 |
인공관절수술재활,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는 중요한 운동 (1) | 2024.10.10 |
통풍성관절염 진단부터 치료까지 (3) | 2024.10.08 |
무릎아래통증 무릎 구부릴 때 아래가 아픈 연골연화증 (1) | 2024.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