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센터/관절내시경이란

관절내시경이란??[관절경/관절내시경]

연세사랑병원 2007. 7. 10. 14:04
관절내시경이란?
관절 내시경은 볼펜의 두께보다도 가느다란 기계가 약 0.5cm 정도 아주 조금 절개를 한 후 우리 몸의 각각의 관절 (어깨, 팔꿈치, 손목, 척추, 엉덩이, 무릎, 발목) 안으로 들어가서 관절 내의 질환을 TV 모니터로 보면서 이를 진단하고 이 구멍을 통해 여러 기구들이 들어가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 수술의 종류에는 크게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과 치료가 주목적인 치료적 관절 내시경술이 있습니다.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은 신체 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 시행하며, 예를 들어 무릎관절에 이상이 있을 때 신체 검사 및 X-선 검사에 의한 정확도는 90%까지 가능하나 관절 내시경술의 확진율은 99%까지 가능합니다.

관절내시경의 장점

절개가 작고 수술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수술 후 단시일 내에 정상활동이 가능하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수술 반흔 또한 작으며 후유증이나 합병증의 발현빈도가 적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무릎내의 질환을 진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관절 내시경은 직접 무릎 안으로 들어가서 보고, 눌러보고, 당겨보고 또한 관절을 움직이는 상태에서의 구조물의 부딪힘 등을 관찰할 수 있기에 관절 내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정확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관절 내시경은 최근 날로 늘어나는 스포츠 손상으로 관절 부위의 손상이 증가하고 관절을 완전히 절개하는 수술보다는 흉터도 거의 없고,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합병증도 적으며, 수술 후 빠른 시일안에 관절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대상
관절 내시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각종 관절염, 관절 외상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 및 인대 손상, 척수 디스크, 관절내의 유리체 등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에 그 대상이 됩니다.

 

 

출처blog.naver.com/sandhill96/30012994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