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사랑병원/전문의가 말하다

십자인대 파열-스키장에서 부상 예방하는 법

연세사랑병원 2011. 1. 28. 20:19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이제는 버는 만큼 즐기고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면서 예전에는 고급스포츠라 엄두도 못내던

스키장이 이제는 겨울이면 누구나 한두번쯤 들리는 겨울철 여행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키와 같이 무릎을 사용하고 빠른 스피드를 즐기는 스포츠는 십자인대 파열 등의 무릎부상을 유발한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스키를 즐기기 전에는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실력에 맞는 슬로프와 안전장비를 적절히 사용하고 즐기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스키장의 주된 부상 십자인대 파열!!

십자인대 파열은 축구처럼 격렬한 스포츠나 스키와 인라인 등 스피드가 있는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부상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십자인대 파열은 전방 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뉘게 되는데, 전방 십자인대의 손상은 갑작스런 방향 전환이나 점프등의 동작이 많은 축구나 농구, 그리고 빠른 스피드를 즐기고 무릎의 사용이 많은 스키나 스노우 보드와 같은 운동을 즐길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방십자인대는 전방 십자인대보다는 비교적 손상되는 경우가 적으나, 무릎을 꿇고 넘어지거나 과도한 회전을 했을 때, 혹은 교통사고를 당했을때 파열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스키를 즐기기위해 지켜야 할 것들

 



1.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하자!

자신감이 있는 것은 좋으나 너무 과신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택하는 것이 안전한 스키를 타는 첫걸음입니다.

 

2. 주변을 잘 살피고 안전장구 착용을 확실히 하자!

스키장에서는 십자인대파열 외에도 주변 사람과의 충돌이나 찰과상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장구를 확실히 착용하고 주변과의 충돌은 미리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준비운동은 철저히!

준비운동은 몸의 근육의 긴장을 미리 풀어주어 보다 활발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같은 충격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 부상의 정도를 확연하게 저하시켜 주기 때문에 필수 과정입니다.


4. 음주스키는 금물!

스키장은 여가를 즐기기 위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때문에 술을 찾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술을 마시고 스키를 타는 것은 음주운전과 다름없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또 자신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절대 술을 마시고 스키나 보드를 즐겨서는 안됩니다.


5. 장비를 확실히 확인하자!

처음 스키를 접하는 사람들은 스키 장비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올바른 착용법, 사용방법을 물어보고 점검하는 것이 큰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