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척추질환 바로알기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연세사랑병원 2020. 1. 10. 14:26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바르지 못한 자세, 노화, 비만, 교통사고 등의 이유로 인해서 허리통증이 발생하고는 하지만 그 외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들 때문에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요인

 

1. 변비

 



허리가 아픈 것과 그 원인이 변비라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비가 생기게 되면 배에 가는 압력이 올라가 허리 주변 근육들에 긴장을 유발하게 되고 또한 볼일을 보기 위해 화장실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오래 앉아있거나 구부정하게 있는 자세들은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며 과하게 아랫배에 힘을 주기 때문에 배에 압력이 더욱 상승하여 척추에 까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척추가 건강한 상태라면 변비로 인한 압력으로 인해 질환까지 발생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척추가 약해진 상태 혹은 이미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상태라면 변비로 인해 질환이 발병하거나 악화될 수 잇기 때문에 허리건강을 위해 만성 변비를 개선하려는 노력들도 필요합니다.


2. 허리에 부담이 많이 가는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긴장하고 있는 관절들을 풀어주며 더욱 유연하게 만든다고 알고 있지만 이 또한 과해지게 되면 허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서 있는 자세에서 허리를 굽히고 양 손을 바닥이나 발 끝에 대는 자세나, 다리를 뻗고 앉아 양 손을 발 끝에 대는 자세들은 허리의 c자 커브를 반대쪽으로 과하게 굽히는 자세이기 때문에 허리에 부담을 많이 주게 됩니다. 허리가 건강한 사람들이라면 이런 동작들이 유연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허리에 부담이 많이 느껴지지 않는 선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만약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질환이 있는 사람이 이런 동작을 무리하게 진행하게 되면 허리디스크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이후 스트레칭을 적당한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기침과 재채기

 



사람이 심하게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그 시속은 100km를 넘을 정도로 힘이 강하다고 합니다. 이런 심한 기침과 재채기는 복부에 압력을 많이 가하게 되고 그 압력으로 인해 척추에 무리가 가게 되며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디스크 질환이 이미 있는 경우나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노령층 혹은 50대 이상의 여성들은 심한 재채기나 기침이 질병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고 골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수분 부족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체온 조절, 노폐물 제거, 산소 운반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부를 수 있는데 이 외에 허리 통증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게 되면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에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되고 이는 허리 유연성을 떨어지게 만들며 허리 통증 혹은 척추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은 하루 1.5L 에서 2L 정도를 꾸준하게 마시게 되면 다이어트,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허리 통증과 척추 질환 또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은 꼭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원인들 외에도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매트리스, 추위, 감정적인 요소 등으로 인해서 허리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예상하지 못한 이유로도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바꿔 말하면 증상이 생겨도 정확한 원인을 스스로 판단하기 힘들다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빠른 치료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