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부질환

발가락 모양이 변한 것 같다?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

연세사랑병원 2020. 1. 20. 12:09

발가락 모양이 변한 것 같다?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




우리가 발을 볼 때 발 모양이 변했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발이 못생겨졌다 혹은 발 모양이 이상하다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이는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유전적인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들인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일 수 있습니다. 이 질병들은 단순하게 발 모양을 변형시킬 뿐 아니라 발바닥에 통증을 부르고 심해질 경우 보행이 비정상적으로 되면서 발목, 무릎, 허리에 스트레스를 주며 이차적인 질병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며 관리해야 합니다.


엄지발가락의 변형이 일어나는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들어가며 바깥쪽에 돌출이 되며 이차적으로 발바닥에 굳은살을 만들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 모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발생하게 되는데 유전적으로 평발 혹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이 앞 코가 좁은 신발이나 하이힐과 같은 높은 굽의 신발을 주로 착용하게 되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유전적 요인이 없더라도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발가락이 돌출되고 신발과의 마찰을 일으키며 빨갛게 변하고 종종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엄지발가락 안쪽 부위에 통증이 계속해서 일어나게 되면서 본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나머지 발가락들에 체중이 쏠리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보면 발바닥 앞쪽에 굳은살이 생기며 신경이 뭉치게 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새끼발가락에 변형이 일어나는 소건막류

 



엄지발가락에 일어나는 무지외반증의 경우 최근 사람들의 관심이 늘며 많이들 알고 있지만 새끼발가락에도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소건막류 라고 부르는 질병입니다. 소건막류는 선천적으로 새끼발가락 모양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혹은 무지외반증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양반다리를 하고 바닥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 이런 습관들은 바닥과 새끼발가락의 마찰을 불러 소건막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가 발생하게 되면 무지외반증과 유사한 증상을 새끼발가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갛게 돌출이 일어나 신발이 닿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소건막류도 마찬가지로 증상이 심해질 경우 본래 역할을 하지 못하며 이차적인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발 뿐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발가락 변형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발가락 변형이 일어났을 때 초기에는 염증 치료와 교정술을 통해 수술 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발가락 관절염 혹은 이차적인 질환들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정도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술 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치료를 위한 수술 방법은 자르는 위치와 고정 방법에 따라 정말 다양하게 있지만 근본적으로 절골술을 이용하여 휘어진 모양을 바로잡고 고정술을 통해 똑바로 붙을 수 있게끔 고정하는 수술을 받으시게 됩니다.


발가락 변형을 위한 예방법

 



발 모양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을 통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신발과 관계가 많기 때문에 올바른 신발을 고르는 것으로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신발을 고를 때는 우선 발 길이보다는 발 폭에 신경을 더욱 쓰는 것이 좋으며 발 볼이 선천적으로 매우 넓은 편이라면 신발 제작을 의뢰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10cm 이상의 킬힐은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지며 발을 들고 걷게 되므로 체중의 전부가 발가락에 실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발 뿐 아니라 발목, 척추, 무릎에도 무리를 주게 되며 이차적 질환을 부를 수 있으므로 최대한 하이힐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굽이 높은 신발을 오래 신었거나 걷기 혹은 달리기 등으로 인해 무리를 한 경우에는 발바닥 마사지를 통해 발에 생긴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 발바닥을 두들겨 주거나 뾰족한 곳으로 발바닥 부위를 압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 건강을 지키게 되면 단순하게 발뿐 아니라 발목, 무릎, 척추까지 지키는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예방을 통해 발 건강을 유지하시고 발 모양변형이 느껴지신다면 병원을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