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척추질환 바로알기

허리가끊어질듯아픈이유 중 하나인 강직성척추염이란?

연세사랑병원 2020. 7. 8. 10:29

요통은 감기만큼이나 흔한 증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허리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단순 근육통이라면 다행이지만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 질환들이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질환이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특히 관절은 한번 굳어지면 호전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이 발생한 경우 빠른 내원이 꼭 필요합니다. 때문에 허리 통증이 직성 척추염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하루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치료를 위해 바람직합니다.

 

 

허리통증, 다양한 원인과 질환이 있어요!

리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와 습관, 노화, 비만, 사고로 인한 외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갑자기 무리가 가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경우 찜질과 파스, 휴식 등 가정에서 간단한 조치로 해결되기도 하지만 특정 질환으로 인해 요통이 발생할 경우 전문의의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허리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천장관절증후군 등 평소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척추에 지속적으로 무리가 가면서 발생하는 질환들이 있으며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진 강직성 척추염이 있습니다.

 

 

강직정척추염이란? 척추가 굳어지는 만성질환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에 염증이 생겨 시간이 갈수록 척추 마디가 굳어지는 만성적인 척추 관절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희귀질환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진행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하고 강직감과 관절통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악화될 경우 척추를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자연스럽게 완화되는 경우도 있고 모든 척추가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질환의 정도가 남성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직성척추염 원인과 증상은? 통증과 강직감!

강직성 척추염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HLA-B27이라는 유전자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90~95% 정도가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는 세균 감염과 척추 손상, 과로 등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직성 척추염은 먼저 엉치엉덩관절에서 염증이 발생하는데 허리 아랫부분과 엉덩이 부위의 통증이 심한데요, 특히 아침에 허리 통증이 심하고 뻣뻣한 강직이 동반되며 움직이면 완화됩니다. 대칭적인 엉덩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척추 외에 무릎, 어깨, 발뒤꿈치, 갈비뼈 등 다른 관절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고 눈동자나 심장, 콩팥에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환이 악화되면 척추뼈 사이의 관절이 굳어지고 모양이 변형되면서 상체와 목이 앞으로 굽고 목과 허리의 움직임이 둔해져 운동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주의사항 꼭 지켜야 해요!

강직성 척추염은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 치료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또 물리 치료와 운동 치료를 함께 병행하며 3개월 정도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척추에 염증이 악화돼 심각한 변형, 기능장애, 골절이나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이 해서는 안 되는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우선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은 항상 목과 허리를 굽히지 않고 반듯하게 펴는 자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푹신한 침대와 의자, 소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는 바르게 누운 자세가 좋으며 평소 허리나 등이 굽어진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 흡연은 염증과 뼈의 강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금연을 해야 하며 근육통이 발생할 정도의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가므로 적정선을 꼭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