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엄지발가락 통증 일으키는 통풍성관절염증상 어떻게 치료할까?

연세사랑병원 2021. 9. 1. 09:00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려면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지만 몸에 좋은 음식은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자신도 모르는 사이 편식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육류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체중이 증가해 비만이 될 위험이 높은 데다 자칫하면 극심한 엄지발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성관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통풍성관절염이란? 갑자기 심한 관절통이 느껴진다면

통풍성관절염은 요산이 결정형태로 변해 관절에 축적되어 심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통풍성관절염의 약 90%는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군데 관절에 급성으로 나타나며 더 진행될 경우 손가락이나 팔꿈치 관절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성관절염은 주로 40대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지만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발병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젊은 사람들도 통풍성관절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성관절염 원인 퓨린이 많은 음식 주의

요산은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인 핵산 중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 되고 남는 찌꺼기입니다. 정상적으로는 일정량의 요산은 혈액에 남아있지만 나머지는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요산이 너무 많아져 불필요한 양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 특정 관절 부위에 결정 형태로 점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통풍성관절염이 발병합니다.

기름진 음식, 육류 등 고칼로리 음식에는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주 먹게 되면 요산의 농도를 증가시켜 통풍을 유발하는데요. 음주까지 즐긴다면 통풍성관절염 발병률이 더욱 증가합니다. 이 외에도 신장의 기능 저하, 혈액순환 장애, 임파순환 장애도 요산 배출을 어렵게 만들어 통풍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통풍성관절염증상 극심한 엄지발가락 통증 느껴져요

통풍성관절염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할 만큼 극심한 관절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특히 환자의 90%는 엄지발가락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풍성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대체로 밤에 발생하며 첫 통풍성관절염증상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초기에는 통풍성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재발하는 빈도가 낮지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을수록 재발 빈도가 잦아집니다.

 

간혹 심한 열이 나면서 여러 군데 관절에서 한꺼번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화되면 관절 통증뿐 아니라 운동 장애와 관절 변형까지 일어납니다.


    통풍성관절염치료 약물 치료와 식이요법

통풍성관절염은 혈액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가 7 이상 나올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급성 통풍은 요산 수차기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관절액 검사와 X-ray 촬영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소변으로 요산을 배출시키는 약물을 이용해 염증 및 통증과 부종을 완화합니다. 통풍성관절염 약물 치료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의 양과 신장 기능, 피하 결절 유무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통풍성관절염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풍성관절염치료는 병원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식사를 할 때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고 염증과 요산 수치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