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목 뒤 찌릿한 통증, 방치하면 안되는 후두신경통

연세사랑병원 2022. 7. 27. 09:43

 

 

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들에게 두통과 목 뒤 통증은 흔히 겪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특정 질환의 원인은 아닌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신경통은 신경통의 한 종류로서, 지속적으로 목 뒤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짚어야 할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통과 시력저하, 피로감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목 뒤 찌릿한 통증 유발하는 후두신경통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부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후두신경통이라 부른다

 

 

하루 종일 긴장한 상태로 앉아서 일을 하다 보면 어깨와 목 뒤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험을 드물지 않게 해 보셨을 겁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신경통은 그 이름처럼 후두에서 나타나는 신경통의 한 종류를 말합니다. 후두부에는 양 쪽에2개씩 총 4개의 후두신경이 자리잡고 있는데, 장시간 긴장 상태를 유지하거나 경추의 문제로 인해 디스크나 확장된 정맥이 신경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것이 원인입니다. 근육이 긴장하여 나타나는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후두신경통의 한 종류에 해당합니다.

 

여러 원인으로 신경이 압박을 받고 압박된 신경으로 인해 통증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뒷머리에 찌릿한 통증과 두통이 유발되는 것이 후두신경통 특징

 

 

- 뒷머리에 전기가 오듯 찌릿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한다.
- 뒷머리와 목 뒤쪽에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 통증이 정수리나 뒤쪽으로 이어진다.
- 머리가 아프고 눈 주변의 통증과 시력저하를 동반한다.

 

 

후두신경통은 뒷목 아래 부분에 자리잡은 신경이 모이는 위치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뒷목과 뒷머리를 중심으로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칼로 찌르는 듯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은 정수리와 뒷머리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머리가 당기고 아픈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단순 두통 외에도 귀 뒤 쪽으로도 통증이 느껴지고 안구통과 시력저하 등을 동반하게 되며, 피로감마저 느끼게 되므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뒤 통증과 두통은 일상에서 쉽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증상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증상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진을 통해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후두신경통은 문진을 통해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빈도와 정도, 추가적인 증상 등을 통하여 후두신경통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X-ray를 통해 경추의 형태를 파악하여 후두신경통을 유추할 수 있으며 척추동맥등의 문제로 인해 나타났을 시에는 MRI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신경압박의 유무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시간 긴장상태가 지속되거나 스트레스에 노출된 부분이 있는지 등의 여부도 확인하면서 후두신경통을 진단하게 됩니다.

 

 

 

 

 

 

    통증을 줄이는 약물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하며 심할 경우 신경차단술을 시행

 

 

후두신경통은 일종의 신경 통증이므로, 신경통에 작용하는 약물을 통해 치료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와 휴식, 그리고 생활습관의 교정으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및 보존적 치료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신경차단술을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 신경차단술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에서 다른 신경으로 통증을 보내는 것을 약물을 주입하여 막는 시술로서 통증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조건 다 시행할 수 있는 시술이 아닌 필요하다 판단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목 뒤쪽 통증을 유발하는 후두신경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 뒤쪽에 찌릿한 통증과 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후두신경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이 있을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필요하며, 신경통을 유발하는 환경을 차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오래 앉아있는 근무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고 휴식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혹 뇌경색 및 뇌출혈의 신호로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평소와 다른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