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무릎 퇴행성관절염, 단계별 치료가 중요한 이유

연세사랑병원 2022. 8. 1. 11:16

 

 

무릎 관절은 시간이 흐를수록 기능이 저하되므로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곳입니다. 신체 접촉이 많고 쓰임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손상과 마모가 잘 됩니다. 

 

50대 이상에 접어들고 나이가 들게 되면 무릎 관절에는 노화로 인한 퇴행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소실되면서 무릎이 아프거나 여러 염증 증상을 유발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연골의 소실과 통증 정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되는데, 치료 또한 단계별로 구분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단계별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에 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의 퇴행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고 닳아 없어져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연골은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충격을 흡수하고 무릎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연골이 마모되면서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과 변형을 유발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연골의 퇴행 현상이 원인이 되며, 장시간 무릎을 사용해 온 중, 장년층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퇴행이 발생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 무릎을 자주 사용하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중, 장년층이 아니더라도 퇴행성관절염이 더 빨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호르몬의 변화로 퇴행성관절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퇴행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초기 증상과 치료법  

 

 

 

- 증상

 

퇴행성관절염 초기는 무릎이 시리거나 통증이 서서히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연골의 마모가 시작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증상이 꾸준하지 않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일시적이기 때문에 증상을 제대로 인지하기가 어렵고 무릎을 사용하거나 운동 후에 무릎이 아파지지만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 치료방법

 

관절염 초기 단계에는 주로 보존적 방법을 중심으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연골의 상태를 확인하고 잔여 연골을 보호하고 추가 손상을 막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그리고 무릎 주변의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치료와 물리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빨리 대처하는 것만으로도 손상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단계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중기 증상과 치료법

 

 

 

- 증상 

 

염증으로 인해 무릎관절 주위에 가시 돌기와 같은 골극이 형성되는 퇴행성관절염 중기는 무릎 통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계로서 많은 주의를 요구합니다. 뼈가 가시처럼 자라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마찰을 일으키고 심각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중기는 휴식을 취하더라도 무릎 통증이 꾸준히 발생합니다. 통증과 열감, 부종, 운동 장애 등이 이 시기에 나타납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걷거나 자세를 바꾸는 활동 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 중기 단계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되,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병변 부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손상된 연골 부위를 제거하고 찢어진 부위를 봉합하거나 울퉁불퉁해진 표면을 다듬습니다. 건강한 연골을 손상 연골 부위에 이식하는 치료법을 시행하거나. 줄기세포를 추출해서 투여하는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증상과 치료법

 

 

 - 증상 

 

퇴행성관절염 말기는 관절을 감싸는 연골이 모두 마모된 단계를 말합니다. 잔여 연골이 남아 있지 않고 관절이 손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염증이 심하여 극심한 통증과 운동장애를 유발합니다. 걷거나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지며,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활동도 어렵습니다. 뼈가 손상되면서 변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다리가 O자 형태로 변하거나 하지 정렬도 불규칙한 형태로 바뀝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이며 전반적인 삶의 질이 떨어지는 단계입니다.

 

 

 


 

- 치료방법

연골이 모두 닳아 없어진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진행합니다. 무릎 관절의 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단계이므로 상한 연골을 절제하고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인공관절은 수명이 있기 때문에 65세 이상인 분들에게 주로 적용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그 이전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의 평균 수명은 약 15~20년 정도이며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며 수술에 적용합니다.

 

최근에는 정확도를 높인 3D세대 인공관절을 통하여 환자 개인의 맞춤형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술법보다 더 정확도를 높이고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특별한 원인 요인이 작용하지 않아도 나이가 들면 발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일찍이 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이 있다고 해서 바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아닌, 단계별로 치료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 점을 잘 고려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적극적인 치료입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참는 것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무릎 건강과 삶의 질을 지킬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