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12

목 삐었을 때 치료와 관리에 대해(feat.경추염좌)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교통사고 장면에서 운전자가 뒷목을 잡고 인상을 찌푸린 채 차에서 내리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목 삐었을 때'라고 표현하는 경추염좌 증상에 의한 것으로 강한 충격을 받은 뒤 목 뒤쪽에서 뻐근한 통증을 유발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목 삐었을 때 당시는 위독한 부상은 아니지만 통증이 심해 활동에 큰 영향을 주고 경추 질환이 있는 경우 더욱 위험할 수 있으니 전문적인 목통증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목 부위 인대와 근육이 손상되는 경추염좌 염좌는 관절을 지지해 안정성을 유지하는 인대, 근육, 힘줄과 같은 연부 조직이 손상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발목과 허리처럼 많이 사용하는 부위일수록 발병률이 높지만 목은 우리 신체 중 가장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건강정보 2024.03.27

새끼발가락 통증 일으키는 발가락변형 소건막류

여성분들이 자주 착용하는 하이힐은 다리가 예뻐 보이는 효과가 있지만 바닥이 딱딱하고 굽이 높은 탓에 조금만 걸어도 피로해집니다. 게다가 체중이 발 앞쪽으로 치우쳐져 발볼이 눌리면서 발가락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반사죠. 그러나 발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은 일시적으로 불편한 것을 넘어 발가락변형이 발생하는 족부 질환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새끼발가락 휘어지는 소건막류란?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의 뿌리 관절인 제5중 족골두의 외측 부위가 바깥으로 튀어나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건막류라 하면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이 돌출되는 무지외반증을 뜻하지만 반대 측인 새끼발가락에서 발생해 소지변형을 일으키는 경우 앞쪽에 소(小)를 붙여 소건막류라 부릅니다. 과거에는 서양에서 양반다리..

건강정보 2024.03.26

척추분리증 증상 방치하면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이어져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디스크, 인대, 힘줄 등 연부 조직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척추분리증은 뼈에 직접적인 손상이 원인으로 처음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척추가 불안정해져 2차 손상을 유발합니다. 다행히 초기에 척추분리증치료를 하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관리가 가능하므로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척추 결합 부위가 손상되는 척추분리증 척추는 목, 등, 허리, 꼬리뼈에 이르기까지 33개의 추골이 층층이 쌓여있는 가늘고 긴 형태입니다. 뼈 사이마다 말랑말랑한 디스크가 완충 역할을 하고 척추체 뒤쪽에는 상관절 돌기와 하관절 돌기가 위아래 뼈를 연결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 돌기 사이에 좁아지는 부분인 협부에 결손이 발생해 안정성이 저해되어 허리통증을 일으..

건강정보 2024.03.25

어깨석회성건염 밤이 되면 심해져요

어깨는 팔을 몸통과 이어주는 부위로 손의 움직임에 주된 역할을 해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 2000번 이상 움직일 만큼 사용량이 많습니다. 게다가 관절 중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어느 날 갑자기 참기 힘들 만큼 고통스러운 통증으로 어깨를 움직이지 못한다면 석회성건염증상일 수 있으니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힘줄에 칼슘이 쌓이는 석회성건염 원인 어깨석회성건염은 어깨를 지지하는 건, 즉 힘줄에 칼슘이 비정상적으로 침착되어 돌처럼 굳으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석회성건염의 유병률은 30% 이상으로 오십견과 함께 중장년층 어깨통증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힙니다. 칼슘 성분이 뭉쳐 돌처럼 변하는 석회는 전신의 모든 힘줄에 축적될 수 있지만 유독 ..

건강정보 2024.03.20

퇴행성고관절염 걸을 때 사타구니 통증 느낀다면!

걸을 때 발생하는 허리 통증으로 척추에 문제가 생긴 줄 알고 병원을 찾았다가 퇴행성고관절염으로 진단을 받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고관절은 상체와 하체가 이어지는 중간으로 몸속 깊은 곳에 위치해 있어 통증이 발생하면 정확한 부위를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고관절염증상을 허리나 골반 질환으로 오해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보행 시 허리 아래쪽이 불편하다면 퇴행성고관절염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퇴행성고관절염 진행이 빠른 특징 퇴행성고관절염은 대퇴골두와 골반 비구 사이 연골이 지속적으로 마모되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체중 지지와 다리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담당하는 고관절은 두터운 관절막과 근육으로 싸인 매우 견고한 구조로 이루어져 어깨나 무릎에 비해 관절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

건강정보 2024.03.19

척추압박골절 증상 지끈거리는 요통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 중 가장 단단한 강도를 자랑하는 뼈는 골격 유지와 내부 장기를 보호하며 관절을 움직이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웬만한 충격도 견딜 수 있어 교통사고와 낙상처럼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손상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평소 뼈 건강에 신경을 쓰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척추압박골절은 뼈가 약해질 경우 위험도가 급증해 일상생활 중에서도 종종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뼈가 눌리듯 부러지는 척추압박골절 증상 척추압박골절은 외력에 의해 척추를 이루는 뼈가 납작하게 주저앉는 골절의 한 종류로 전체 척추 골절 중 약 60%를 차지합니다. 뼈가 길쭉한 팔이나 다리와 달리 척추는 둥글고 짧은 원기둥 형태인 33개의 뼈들이 층층이 쌓여 관절을 구성합니다. 또한 큰 충격을 받는 경우가 드물어 ..

건강정보 2024.03.18

척추전방전위증증상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

척추는 신체 중앙에서 균형을 잡아주고 뇌에서 시작되는 신경 다발이 지나가는 공간을 확보해 우리 몸의 기둥이자 통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척추전방전위증처럼 바르게 이어져야 하는 척추의 결합력이 저하되면 관절이 불안정해져 전신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뼈가 어긋나 신경 압박하는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주 중 특정 부위의 정렬이 어긋나는 변형으로 상부 뼈가 하부 뼈보다 앞쪽으로 밀려나가는 상태입니다.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처럼 널리 알려진 척추 질환에 비해 생소하지만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의 수는 매년 20만 여명으로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처음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 발병 사실을 알기 어렵지만 뼈가 이동할수록 신경과 주변 조직을 자극해 활동에 지장을 줄 만큼 통증이 심해..

건강정보 2024.03.13

소건막류 치료 새끼발가락 휨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발가락은 체중을 견디고 보행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발가락 질환의 경우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는 무지외반증을 먼저 떠올리겠지만, 새끼발가락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소 우리에게 생소한 질환인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작은 변형과 통증을 일으키다가 나중에는 골반 및 허리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은 새끼발가락이 휘는 질환, 소건막류는 어떤 질환인지 다루어 보겠습니다. 소건막류, 불편한 신발 착용 및 좌식생활이 주 원인 건막류의 ‘류’는 돌출로 인해 튀어나온 살덩이라는 뜻으로 소건막류란, 뼈의 돌출로 인하여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서 주로 새끼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

건강정보 2024.03.12

어깨인대파열 증상과 회전근개파열과의 차이점

어깨인대파열과 회전근개파열은 어깨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서 많은 증상과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두 질환은 비슷한 듯 원인이 다른 질환이지만 같은 질환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증상 또한 비슷한 점이 있으므로 구분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 및 치료에 있어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어깨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어깨인대파열 및 회전근개파열의 차이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깨인대파열, 어깨 부상 및 충격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인대는 뼈와 뼈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깨 힘줄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어깨인대파열’ 이라 부릅니다. 어깨인대파열은 종종 회전근개파열과도 함께 언급..

건강정보 2024.03.11

척추관협착증 증상 다리가 아파 걷지 못해요

코어근육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듣지만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명칭 그대로 우리 몸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코어근육이 무너지면 자세가 쉽게 흐트러져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고령자들에게 발병해 허리가 앞으로 굽는 척추관협착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나이가 젊고 건강할 때부터 척추관협착증 운동을 통해 코어 근육을 단련해야 합니다. 척추 뒤쪽 신경 통로가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 뼈와 디스크로 이루어진 척추체 뒤에는 파이프처럼 빈 공간이 있습니다. 척추관이라 부르는 곳으로, 내부에는 뇌부터 내려오는 신경 다발이 목, 등, 허리를 지나 우리 몸 전신으로 이어집니다. 즉 척추는 우리 몸의 기둥인 동시에 중요한 신경 통로 역할을 하..

건강정보 2024.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