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15

손가락관절염 원인, 증상까지 알아보기

크기가 크고 하중을 많이 받는 관절에서 염증이 발병하는 경우는 흔합니다. 때문에 60대 이상 인구 중 대부분은 무릎 퇴행성관절염으로 거동이 불편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무릎 다음으로 관절염 유병률이 높은 부위가 손가락입니다. 과거에는 가사를 도맡아 하는 주부를 포함하여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병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디지털 기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흔한 관절 질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손가락관절염은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손가락관절염증상이 의심된다면 무조건 휴식을 취하기보다는 우선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불편감은 심한 손가락관절염이란? 손가락관절염은 손가락 마디에 위치한 연골이 닳아 움직일 때 손가락마디통..

건강정보 2024.02.28

오십견 증상, 팔을 들지못할 어깨 통증

어깨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량이 매우 많은 관절로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 평균 움직임이 3000~4000회에 달합니다. 게다가 스트레스로 근육 수축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일은 매우 흔한데요. 어깨통증으로 팔을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 지속된다면 나이를 불문하고 초기 오십견 증상이 아닌지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어깨 관절이 굳는 오십견 오십견의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50대에 주로 발병해 오십견으로 더 널리 알려졌으며 어깨가 얼어붙는 것 같아 동결견이라고도 불립니다. 어깨통증 질환 중 가장 유병률이 높아 매해 70만 명 이상이 오십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환자 중 20%는 10~40대이며 해가 갈수록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로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카테고리 없음 2024.02.27

오다리교정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신체적 콤플렉스는 다르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휜다리 때문에 여름이 오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양반다리를 하는 좌식 문화에 익숙하다 보니 다리가 압박을 받아 무릎이 바깥쪽으로 벌어지고 발목은 안쪽으로 붙는 오다리가 흔한데요. 이는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하지의 중심축이 무너져 무릎 통증과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이 바깥쪽으로 휘어져 O자형으로 보인다면... 오다리란 다리를 모으고 섰을 때 무릎이 붙지 않고 O자로 벌어지는 다리 형태로 의학적 명칭은 내반슬입니다. 정상적인 다리는 차렷 자세에서 무릎의 중앙과 두 번째 발가락이 일직선으로 만나 하지 관절이 받는 하중이 균형 있게 분산됩니다. 그러나 오다리는 다리의 중심축이 휘어져 하중이 무릎 내측으..

건강정보 2024.02.26

종자골염 치료 엄지발가락 통증이 계속된다면

발은 누워있을 때를 제외하고 계속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부담이 쌓일 수 있는 곳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발 통증은 드문 증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 통증이 나타나더라도 큰 문제를 느끼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질환은 엄지발가락과 관련이 있습니다. 걷거나 움직일 때, 혹은 발가락을 앞으로 내밀었을 때,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종자골염’은 장기간 방치할 시에는 골절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발바닥에 부담이 쌓이면 종자골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종자골이란, 힘줄이나 인대에 위치하고 있는 작고 납작한 형태의 뼈를 말합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 무릎 앞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관절을 구부리거나 펼 때 함께 ..

건강정보 2024.02.21

신경을 변성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고주파열치료 원리는?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마모되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염의 경우 연골이 모두 마모되어 무릎 관절이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때는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가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할 수는 없습니다. 고령이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선뜻 수술을 결정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고주파 열 치료술입니다. 수술이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통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선호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고주파열치료의 원리와 특징. 그리고 어떤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주파를 통해 신경 변성을 유도하여 통증을 경감하는 고주파열 치료(RF) 우리 몸에 통증이 나타나면 신경을 통해 통증이 전달됩니다. 무..

건강정보 2024.02.20

허리압박골절 여름철에도 주의해야 하는 질환!

다양한 원인으로 부상에 노출될 수 있는 요즘 허리압박 골절도 예외는 아닙니다. 압박골절은 주로 겨울철에 발병한다는 인식이 있으나, 여름철에는 빗물로 인한 미끄러운 길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압박골절은 뼈가 주저 앉는 현상으로 척추에 증상이 경미하다고 방치할 경우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평소 골다공증이 있거나 뼈가 약간 노년층이라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여름철에도 주의해야 하는 척추 질환 ‘허리압박골절’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름철 빗물로 인한 부상과 낙상, 허리압박 골절을 유발할 수 있다.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이란 이름 그대로 압박 때문에 골절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등과 허리에 해당하는 척추뼈는 크게 3개의 부분으로 나누는데요 위치에 따라..

건강정보 2024.02.19

손목힘줄염증 반복된 손목 동작이 원인이라면?

손목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대부분은 손목의 반복 동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 손주를 돌보느라 손을 많이 사용하게 된 노부부,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손목의 반복적인 사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환자가 증상이 나타나도 인지하지 못하고 통증을 참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오늘 다루어 볼 수부질환인 손목힘줄염은 반복된 손목 동작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대표 질환인데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손목의 반복적인 사용은 손목힘줄염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힘줄염은 흔히 건초염이라고도 부르며,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막(건초)과 막 내부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

건강정보 2024.02.15

부주상골증후군 다친 적이 없는데 발 통증 느낀다면

부상을 입은 적도 없고 특별히 다친 것도 아닌데 발 측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시절 아이들의 경우에는 발을 접질리거나 운동 한 후에 발 안쪽 부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 때문에 제대로 걸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신발을 신었을 때도 불편함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부주상골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발에 있는 액세서리 뼈에 해당하는 부주상골이 통증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이유 없이 발 통증을 일으키고 불편함을 유발하는 부주상골증후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주상골이 주상골과 정상적으로 결합하지 못하여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발 안쪽에는 주상골이라는 뼈가 있습니다. 주상골은 발을 구성하는 힘줄과 인대가 연결되어 ..

건강정보 2024.02.14

무릎 퇴행성관절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

시간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는 것처럼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사람이 걷거나 움직이고 뛰는 것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아 발병 시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대표 무릎 질환이자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진 만큼 환자 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특별한 유전적인 원인이 없이도 발병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관절전문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어떤 질환이며,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이란,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서서히 마모되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현상을 ..

건강정보 2024.02.13

사타구니 통증이 지속될 때, 고관절 비구순파열 증상은?

운동과 활동은 일상에 활력을 주는 요인입니다. 체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즘은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축구와 농구 등의 팀 스포츠를 비롯하여 개인적인 요가 및 필라테스 등의 운동으로 인한 부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질환일 수 있는 고관절 비구순파열은 이처럼 일상에서 하는 운동이나 활동과 관련이 깊습니다. 반복적인 운동이 고관절 연골에 영향을 주고 이에 따라 충돌이 일어나거나 손상되면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고관절 비구순파열에 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리한 운동과 사용이 파열을 일으킨다. 고관절은 몸통과 다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체중을 감당하고 하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중요한..

건강정보 202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