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어깨충돌증후군, 어깨 통증 예방하는 운동방법 알려드려요!

연세사랑병원 2022. 7. 20. 12:18

 

어깨는 팔과 목의 움직임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운동, 생활 습관 등 다양하게 영향을 받는 곳입니다. 관절 중에서도 360도 회전이 가능한 곳으로 그만큼 손상에 취약하단 특징이 있는데요. 일상에서 손상이나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탓에 오히려 경각심을 못 느낄 정도로 증상을 방치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어깨충돌증후군은 질환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방치하는 일도 잦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어깨통증 일으키는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과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견봉과 회전근개가 충돌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 

 

 

어깨충돌증후군이란, 팔을 올릴 때 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견봉과 어깨를 둘러싸고 있는 회전근개가 충돌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관절 질환입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일상 속 잘못된 습관과 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이 증가, 좋지 않은 자세, 한 자리로 오래 앉는 생활 습관, 장시간 어깨 근육이 긴장되었을 경우. 무리한 운동과 운동 부족 등, 그리고 노화로 인한 어깨에 퇴행성 현상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힘줄 손상과 염증을 일으키며,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방치할수록 여러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어깨통증과 야간통이 반복되면 어깨통증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증상

- 반복적인 어깨 통증
- 야간통 및 압통
- 어깨관절의 운동 제한

 

 

어깨 통증은 어깨충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어깨와 목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어깨 앞, 바깥쪽 모두 나타납니다. 팔을 어깨 높이보다 높게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과 더불어 어깨가 경직되거나 어깨 속에 걸리는 느낌이 확인되며, 팔을 들거나 움직일 때 어깨에서 ‘뚝뚝’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 통증은 낮보단 밤에 더욱 심해집니다. 밤에 어깨 통증이 나타나는 ‘야간통’ 증상은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심한 통증으로 아픈 쪽 어깨를 아래로 하고 눕기 어려우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면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과 같은 증상과 종종 혼동되기도 합니다. 두 질환 모두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깨가 빠지는 느낌이 동반되면 회전근개파열일 가능성이 높고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거나 굳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오십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도 비슷한 양상의 증상이 확인되지만 주로 어깨 통증이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어 이 점을 잘 구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방치할 경우 어깨에 운동 제한을 일으킬 수 있고 회전근개파열 및 오십견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을 확인하고 방사선 검사를 통해 어깨충돌증후군의 여부를 확인한다

 

어깨충돌증후군의 진단은 신체 검진과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어깨통증의 여부를 확인하고 운동범위 검사 및 근력측정 등을 확인합니다. 힘을 뺀 상태에서 통증이 있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니어검사와 팔을 앞으로 들었을 때 내회전을 시켜 통증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호킨스 검사가 대표적입니다.

 

더불어 어깨 관절 주변에 퇴행성변화가 있는지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되며, 견봉의 형태와 상태를 파악하고 MRI등을 통해 조직의 염증이 있는지, 추가적인 손상이 있는지 등을 학인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방법을 통해 치료하며,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이루어진다

 

진단을 통해 어깨충돌증후군이 확인 되면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구분합니다. 증상 초기의 경우 온열치료 및 전기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방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도수치료는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고 근력을 강화하여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해당 부위에 약물을 주사하는 주사치료와 충격파를 가하여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체외충격파 c치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증상의 대부분은 보존적 방법으로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치료가 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시행합니다.

 

어깨통증증후군의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견봉뼈가 굽어서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견봉뼈를 평평하게 하는 수술을 진행하며, 힘줄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회복이 빠르며, 흉터가 적고 감염의 위험성도 낮기 때문에 기존의 수술 방법 보다는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운동방법

 

어깨충돌증후군은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한 스트레칭과 자가운동은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운동은 어깨충돌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되며 어깨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운동 법입니다.

 

 

 

1) 전방 굴곡운동 


전방굴곡운동은 팔을 몸에 붙인 후,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손잡이를 잡고 팔을 뻗은 상태에서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리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어깨충돌증후군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견갑강화운동 


견갑강화운동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어깨운동으로 문을 향하여 선 후, 탄력 고무줄에 팔을 끼운 다음 몸통을 돌리지 않도록 고정한 후 팔을 최대한 뒤쪽으로 당기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양 쪽 모두 반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3) 외전운동 


외전운동은 문 쪽을 향해 서서 아픈 팔을 뻗은 후 탄력 고무줄의 손잡이를 잡고 최대한 뒤쪽으로 당기는 운동 방법입니다
.


 

 

 

 

4) 내회전운동 

 

곧게 선 자세로 아픈 쪽 어깨를 문 쪽으로 하고 베개나 수건을 말아서 팔과 가슴 사이에 끼웁니다. 탄력 고무줄의 손잡이를 반대쪽으로 당기는 것을 반복해줍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일상에서 얼마든지 발병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그 뜻은 즉, 일상 생활에서 어깨 관리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어깨에 무리를 주는 활동은 피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틈틈이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발병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