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유 없이 온 몸이 결리고 아파요. 섬유근육통 원인

연세사랑병원 2023. 10. 12. 16:24

온 몸이 뻐근하고 아팠던 A씨, 통증 때문에 여러 병원을 전전하던 차였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모른 채 통증을 견뎌야만 하는 날들이 이어졌습니다. 물리치료와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감별한 결과 섬유근육통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현재 통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통증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전신적인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 섬유근육통 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온 몸이 결리고 아픈 섬유근육통의 원인과 증상에 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2. 통증을 예민하게 느끼는 질환,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전신 근육통이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근육과 관절의 통증, 뻣뻣함, 이상감각, 수면장애 피로감 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인 통증 증후군입니다. 기본적으로 힘줄과 인대, 근막과 근육, 지방조직 등의 연부조직을 중심으로 나타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섬유근육통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특정한 원인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에 대한 지각 이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대사가 감소되면서 체내의 성장호르몬의 저하, 스트레스를 대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의 감소, 통증 유발 물질인 P물질의 증가, 자율신경계의 이상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질환의 특징은 정상인들이 느끼는 통증 그 이상의 감각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작은 자극으로도 큰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정신적인 이상과 우울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반인의 2%에서 나타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발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온 몸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증상의 특징 

▶ 전신 곳곳에 통증이 있다.
▶ 통증 점을 누르면 압통이 발생한다
▶ 밤과 새벽에 통증이 두드러진다
▶ 온 몸이 결리고 만성피로감이 지속된다
▶ 우울감 및 식욕감퇴 

섬유근육통의 증상은 한 가지로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전신 곳곳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신체에 있는 통증점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부위를 압박했을 때 통증이 두드러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은 얼얼한 감각이 드는 경우도 있고 찌르거나 은근하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환자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의 환자들은 통증에 대한 예민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특성이 있으므로 약간의 자극으로도 더 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온 몸이 경직되거나 뻣뻣해지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 우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식욕감퇴가 동반되기도 하고, 과민성 방광, 편두통, 월경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통증이 밤마다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으므로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다양한 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것이 특징 

섬유근육통은 전신에 나타나는 통증지수와 그 이외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확인하고 점수를 매겨 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유 모를 통증이 3개월 이상 신체 10군데 이상의 압통을 호소하면 섬유근육통으로 진단하지만 모든 경우를 이렇게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섬유근육통 환자에게 설문지를 주고 이에 대한 응답을 통해 통증의 정도와 부위를 확인합니다. 임상적인 증상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갑상선 질환이나 류마티스성 질환 등의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하여 방사선검사, 영상검사, 혈액검사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진단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의료진의 임상적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추적 관찰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중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물리치료 운동치료를 시행한다 

섬유근육통 치료는 통증을 조절하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항우울제, 항경련제, 근이완제 등을 처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운동 치료는 섬유근육통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은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천천히 몸에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 강도로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전 후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생활 습관을 조절하면서 몸의 통증이 나아지는 방식으로 치료를 이끌어갑니다. 


수면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의 질이 증상 호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과 음주는 피하고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는 환자마다 다르게 처방되며 같은 치료라도 예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적인 치료도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조절과 규칙적인 생활이 예방에 중요. 

섬유근육통을 예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갑자기 원인도 모른 채 발병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 습관과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몸을 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적정량의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틈틈이 햇볕을 쬐고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알맞은 영양소 섭취와 물 섭취 등이 도움이 되며 과도한 스트레스가 생활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근육통 환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통증을 안고 살아가기 때문에 환자 외에도 주변의 인식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통증에 대한 지각 이상으로 더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인식 개선도 필요합니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경우에는 주변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주는 것이 좋으며 환자 또한 증상을 오래 방치하지 말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병원을 통해 섬유근육통에 대한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