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퇴행성관절염, 젊다고 안일한 생각은 안돼요!

연세사랑병원 2019. 8. 8. 12:09

퇴행성관절염, 젊다고 안일한 생각은 안돼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관절염 하면 나이 든 어르신들만의 질환으로 여겨지곤 했습니다.러나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퇴행성관절염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특히 무릎 부위는 가만히 서있기만 해도 하중을 받고 간단한 동작을 취하는 경우에도 관절이 쓰이기 때문에 무릎 관절염을 염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퇴행성관절염 환자 수는 약 441만 여명에 달하며, 이중 20대 퇴행성관절염 환자는 2017년 기준 6만 6653명에 달하며, 2013년(5만 8077명)보다 14.8%나 늘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퇴행성관절염이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예방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연골이 닳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과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이 손상되면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관절 질환입니다. 다만 노화로 인해 조금씩 손상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무릎은 신체 중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부위이고, 충격 및 외상 등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가 많은 탓에 퇴행성 변화가 가속화되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비만, 폐경, 운동 부족 또는 과도한 운동 또한 퇴행성관절염을 더욱 촉진하는 요인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무릎 연골입니다. 뼈의 끝에는 약 3~5mm 두께의 연골로 덮여 있습니다. 이 얇디얇은 연골 덕분에 뼈를 보호하고 관절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골의 변화를 보면 퇴행성관절염의 진행 단계를 알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 단계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과정은 초기, 중기, 말기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각 단계에 따라 증상과 치료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며 아프고, 연골 손상이 경미합니다. 이때는 약물치료나 무릎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을 하고, 때에 따라 통증이 심하면 주사치료,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중기

앉았다 일어날 때,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올 수 있고, 이유 없이 무릎이 붓기도 합니다. 중기에는 연골 손상이 더욱 진행되거나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된 경우로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데 주사치료와 더불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관절면을 다듬거나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는 치료를 합니다.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연골 재생술이나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봉합술,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을 할 수 있습니다.

말기

말기에는 뼈와 뼈 사이가 완전히 달라붙어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때는 걸을 때 통증이 심하고 밤에도 통증으로 잠을 못 이루기도 하며 심한 경우 O자형으로 다리 모양이 변형됩니다.





하지만 퇴행성관절염이 있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위와 같이 진행 단계별로 초기,중기,말기로 나뉘는데, 과거에는 주로 말기가 되어서야 병원을 찾다 보니 인공관절 수술 외에는 달리 다른 치료법을 적용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환자들의 적극적인 치료 의지로 인해 보다 빠른 시기에 병원을 내원하고 있어 약물과 운동 요법, 주사치료, 체중 감량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도 좋은 예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받아도 무릎 통증이 지속되는 중등도 이상의 퇴행성관절염은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한데요. 연세사랑병원의 줄기세포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요?

연세사랑병원의 줄기세포 치료!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이란?

관절염 초·중기 단계는 회복할 수 있는 연골이 아직 남아 있어,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 회복 치료로써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줄기세포란 모든 세포의 근원이 되는 줄기의 의미를 갖고 있는 세포를 뜻합니다. 이러한 줄기세포는 신체의 일부가 다치거나 손상되었을 때, 상처를 치유하거나 손상된 조직을 복원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이용해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이란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결손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즉, 환자 본인의 복부나 둔부에서 채취한 지방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해 병변 부위의 손상에 따라 직접 주사 혹은 관절 내시경을 통해 주사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손상된 연골에 인위적으로 줄기세포를 주입해 연골의 재생을 도모하는 치료법으로, 스스로 재생 및 회복이 불가능한 연골의 성질을 뒤집은 역발상의 치료법입니다. 이외에도 줄기세포가 분비하는 생리활성물질이 관절 내부의 염증 반응을 조절해 장기간에 걸쳐 통증, 부종 등의 증상 완화가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줄기세포 치료는 재생이라는 근원적 치료와 동시에 증상을 완화하는 보존적 치료로서도 가치가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자연스러운 질환이지만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진행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를 받으면 자신의 관절을 보존함으로써 최후의 보루인 인공관절 수술 시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지방 줄기세포 치료의 경우 의료진의 숙련된 경력과 경험도 필요하지만 줄기세포를 분리, 추출, 농축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을 선택해야 안정성과 유효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