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인공관절수술, 맞춤형으로 고령자 위험 최소화!

연세사랑병원 2019. 8. 20. 13:38

인공관절수술

맞춤형으로 고령자 위험 최소화!




퇴행성관절염이란 노화로 인해 관절의 퇴행이 진행되면서 염증 유발로 연골이 손상 또는 제 기능을 못 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 정도이지만 말기 환자, 특히 8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참아내기 힘든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때 치료방법으로는 기존 관절을 대체할 인공관절을 삽입해주는 인공관절 수술이 시행되지만 고령자의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할 땐 절개를 하거나 뼈의 일부를 절삭하는 과정 등에서 부작용으로 '색전증'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색전증(embolism, 塞栓症)'이란 혈관이나 림프관 속으로 운반되어 온 부유물이 혈관 내로 들어가 '혈관의 협착 또는 폐색'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색전이 생긴 조직에 점차 혈액과 영양분 공급이 중단되는 것을 말하며 고령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뇌나 심장의 혈관이 막히거나 생명이 위협받는 불상사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색전증은 관절염을 앓는 고령의 환자들이 인공관절 수술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을 망설이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에 수술의 정교함을 향상시킨 연세사랑병원의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의료기술은 국내 최초로 특허청으로부터 '브릿지 구조를 포함하는 인공무릎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특허 제10-1675581호)'과 '정렬 로드를 포함하는 인공 무릎 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특허 제10-1675584)'의 2종의 특허를 획득하였습니다.







이 수술법은 '3D 시뮬레이션'을 비롯해 '3D 프린팅'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최신 의료기술입니다. 이는 3D 시뮬레이션 과정을 통해 가상 수술을 앞서 진행해 수술의 오차 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인공관절을 정확한 위치에 이식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3D프린터 기술력을 적용해 환자의 무릎 구조에 정확히 맞는 ‘맞춤형 수술도구’(PSI: Patient Specific Instrument) 제작을 진행해 과거 절개 이후에나 수립해야 했던 수술 계획의 과정들이 대폭 축소되며 수술시간을 단축시키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단축된 시간에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지면서 수술 중 환자의 출혈량도 감소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덕분에 '색전증'과 '폐색전' 등의 위험성도 낮춰 고령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

연세사랑병원 - 인공관절 수술의 장점




1. 풍부한 연구 실적







연세사랑병원은 풍부한 연구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 맞춤형 부분 치환술'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Bone & Joint Research' 2018년 1월 호에 'Patient-specific medial unicorn partmental knee arthroplasty has a greater protective effect on articular cartilage in the lateral compartment'의 주제로 게재된 바 있습니다.

이는 '기존 부분 치환술의 인공관절보다 환자 맞춤형 부분 인공관절을 사용하였을 때, 수술 후 반대편에 하중이 줄어들 수 있다'라는 내용을 수치 해석적으로 증명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해당 논문은 게재 이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어 2019 'Bone & Joint Research' 표지 모델로 실릴 예정입니다.

본원은 수술법이 저명한 학술지에 표지모델로 선정될 만큼 효과와 안전성 면에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2. 풍부한 임상경험





연세사랑병원은 2003년 부천 역곡에서 처음으로 개원한 후 2008년 현재의 서초구 방배동으로 이전해 약 10여 년간 국내의 관절, 척추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노력해 왔고 일반 병원 최대 규모인 19명의 전문의로 구성된 탄탄한 의료진을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일 기관으로 인공관절 전치환술은 3만례를 달성하였고 전문의 모두 다년간의 경험을 가진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반영되어 지난해 1월 보건복지부가 선정하는 '제3기 관절전문병원'으로 선정돼 많은 이들의 관삼을 받았습니다. 관절전문병원은 총 19곳의 병원이 있고 서울에 4곳의 병원이 지정되었는데, 서울 강남, 서초권에서는 연세사랑병원이 유일합니다.

3.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3D 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개개인의 무릎 모양을 만든 후 미리 컴퓨터를 이용한 3D 시뮬레이션 가상 수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술의 오차 범위를 줄여 정확성을 높이고 인공관절의 수명연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절개 후에 수술 계획을 세우고 시행했지만, 3D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전 가상 수술 단계에서 이미 환자의 체형에 따른 하지 정렬 및 정확한 인공관절 삽입 위치가 결정된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때문에 수술 시간의 단축과 다른 합병증을 줄이는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세사랑병원은 3D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을 위해, 본원 인공관절 연구팀과 공학 계열 엔지니어가 협업하여, 약 2년여에 걸친 연구 끝에 기존 사용되던 맞춤형 수술도구를 보완 및 개선한 디자인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기술은 2015년 1월 특허 출원 후 약 1년 9개월여 만에 특허를 획득하였습니다. 이로써, 국내 퇴행성관절염 말기 환자들이 외국 기술력에 의존하지 않고도 맞춤형 수술이 가능해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3D 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추가 부담이 없이 시행할 수 있어, 해당 수술을 받고자 하는 퇴행성관절염 말기 환자들의 수술비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연세사랑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의 온라인 예약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