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체외충격파센터/비수술치료

연세사랑병원의 PRP치료술로 팔꿈치 통증 치료하자

연세사랑병원 2020. 1. 9. 10:06

연세사랑병원의 PRP치료술로 팔꿈치 통증 치료하자

 


우리 나라에는 신의료 기술평가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치료법 혹은 검사법 등의 안정성과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지난 11 PRP치료술이 신의료 기술로 채택되며 안정성에 대해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안정성을 인정받았다고 해서 모든 병원에서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PRP치료술 행위 평가 접수가 이뤄져야지만 공식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1225일 연세사랑병원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제출한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치료술(PRP)’ 행위평가 접수를 통해 이제 공식적으로 PRP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테니스엘보 혹은 골프엘보와 같은 상과염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팔꿈치 통증으로 고통을 받아서 물리치료와 체외충격파치료를 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았던 환자들에게 더욱 근본적인 치료를 시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RP치료술이란?




우리의 혈액은 혈장과 혈액세포로 이뤄져 있는데 혈액세포 속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존재합니다. 적혈구는 인체에 있는 모든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PRP치료에 사용되는 혈소판은 출혈이 생겼을 때 그것을 멈추게 하는 성장 인자를 분비하여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재생과 치료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분리하고 농축한 것이 PRP이며 이를 병변 부위에 주사하거나 관절내시경을 통해 직접 도포하는 치료방법이 PRP치료술 입니다.


이는 PRP안에 존재하는 세포 증식과 재생, 상피세포 증식 촉진, 상처 치유 촉진, 신생 혈관 재생, 콜라겐 형성 등의 역할을 하는 다양한 성장 인자를 통해 팔꿈치에 손상된 인대를 재생시켜 회복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PRP치료술은 우선 환자에게서 혈액을 20~40cc 정도 채취한 뒤 여기서 혈소판을 분리해 내고, 특수 키트를 이용하여 처리하게 되면 농축된 PRP 2~4cc 정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이는 국내 모든 의료기관에서 행하는 것이 아닌 보건복지부 관계기관을 통해 PRP행위 접수를 마쳐야 시행할 수 있는데 접수를 위해서도 해당의료기관 내에 식약청 허가를 받은 원심분리기와 혈액 처리용 기구 등의 고가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야 자격이 생깁니다.


PRP치료술, 언제 받을까




PRP치료술은 테니스 엘보 혹은 골프 엘보로 알려져 있는 상과염 질환이 있을 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과염 질환은 증상이 심할 때에 가벼운 동작을 함에도 통증이 발생하게 되어 물건을 잡는 것 조차 힘들게 되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인대 파열을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파열 부위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고 섬유질로 대체 되면 팔꿈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만성화가 될 수 있으므로 더욱 근본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이제 연세사랑병원 에서는 이런 상과염 질환이 발병했을 때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들 중 대표적 치료인 PRP치료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받기 위해서는 기존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던 상과염 환자라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PRP 치료를 원할 때는 기존 보존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다는 치료 기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PRP치료술이 가지는 장점




PRP치료는 다양한 장점을 가진 신의료 기술이기 때문에 그 동안 상과염 질환으로 고생했던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PRP치료술은 자연 치유과정을 활성화시키므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돕는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며 조직에 직접 주사하게 되어 더욱 강력한 재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유, 재생 속도가 일반 치료보다 2배 이상 빠르고 자신의 혈액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약물이나 스테로이드 등의 부작용과 감염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술 시간은 약 40 내외의 짧은 시간으로 진행하고 2~3주 간격으로 3~5회 시행하여 일상 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 질환은 팔꿈치에 통증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할 때에 많은 불편함을 낳게 되는 질병 중 하나이며 치료 기간 또한 오래 걸려 많은 환자들이 불편을 호소했던 질병입니다. 하지만 이제 연세사랑병원의 PRP치료를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치료 받으시고 일상생활을 진행하시는 데에 있어서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