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손목에 작은 혹이 잡힐 때, 손목결정종 원인은?

연세사랑병원 2023. 11. 21. 12:06

갑자기 손목에 물혹이 잡히면 큰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손목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직접적으로 손목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손목에 생기는 혹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생기는 증상인 손목결정종은 손목은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 있거나 컴퓨터 및 핸드폰을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의 경우 더욱 주의 깊게 바라보아야 할 질환입니다.


오늘은 손목에 생기는 물혹, 손목결절종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손목결절종, 손목의 과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흔히 결절종은 손등이나 손목, 손가락, 발목에 물혹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며 양성에 해당합니다. 결정종은 관절을 둘러 싸고 있는 막이 부풀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피부 밑에 주로 발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풀어 오른 막 내부에는 관절 액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목의 사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나 핸드폰의 과도한 사용. 미용사와 요리사 등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 있으신 분들, 가사노동 및 육아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주로 남성보단 여성에게 발견되며 10대부터 30대가 주 연령층에 해당합니다.



3. 손목의 물혹이 특징이며 크기가 크면 통증도 유발된다

손목결절종의 주요 증상은 손목에 나타나는 물혹입니다. 물혹은 양성 종양이므로 큰 문제가 발견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직접적으로 주지는 않습니다. 크기도 콩알만한 크기부터 그 이상의 것까지 다양합니다. 손을 자주 사용하거나 자극을 주면 커지는 경우도 있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면 가라앉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혹이 있어도 통증이 없는 경우가 흔하지만 혹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진다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압박을 받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등에 발생한 경우라면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굽힐수록 혹이 더욱 두각 되는 현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손가락 관절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물건을 잡거나 손가락에 힘을 주었을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혈관 쪽에 혹이 생긴다면 맥이 뛰는 감각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손목결절종의 진단은 혹이 생긴 위치 및 모양을 보고 파악합니다. 임상적인 판단이 진단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결절종의 대부분은 타원형이며 부드럽거나 딱딱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부근의 경우 작은 크기로 발생하지만 주먹을 쥐거나 손목을 꺾는 등의 압력 동작이 가할 경우엔 느슨하게 부드러워지는 양상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물혹 부위에 불빛을 비추면 빛이 혹을 통과하는 양상을 띠는데 이는 손목결절종을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진단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도 파악이 어렵거나 다른 관절에 문제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물혹이 의심될 경우에는 X-ray나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대부분의 치료는 보존적 방법으로 이루어지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수술을 고려 

손목결절종은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도한 손목의 사용으로 인해 물혹이 발생했지만 적절하게 휴식으로 조절해 준다면 저절로 치료가 됩니다. 호전의 기미가 있을 시에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보존적 방법을 통해 치료를 시행합니다. 


혹이 커서 조직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라면 혹 안에 주사기를 넣어 치료하기도 합니다. 단순한 손목결절종의 경우라면 주사기로 내부의 액을 뽑아내는 것 만으로도 완화되지만 1~2일 지나면 혹이 다시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 원인을 제거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띱니다. 


일반적인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되지 않고 증상이 심하거나 재발이 잦은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은 낭종과 함께 해당 주변의 조직이나 관절막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수술은 절개술과 내시경술로 나누며 절개술은 결절종을 절개하여 점액질이 나오는 주머니와 관절막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시행하고, 내시경을 이용하는 치료의 경우 작은 구멍으로 뿌리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절개술 보다 흉터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술 방식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손목의 과사용 대신 손을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

손목결절종은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이 잦으므로 이에 유의하여 평소 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스트레칭은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손목에 관한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테니스나 골프와 같은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운동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결절종은 손목을 사용하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손목에 혹이 보이거나 잡힐 경우에는 손목결절종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정한 증상들은 저절로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을 시에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제대로 된 원인과 이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