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라운드숄더교정, 말린어깨 방치하면 회전근개로 이어질 수 있다?

연세사랑병원 2024. 9. 13. 09:00

 

어깨가 구부정하다.’, ‘어깨 좀 펴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어 보셨을 텐데요. 현대인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오래 앉아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모니터 및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세에 관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말린 어깨의 경우 어깨에 부담을 주며 퇴행성 질환을 일찍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젊은 나이임에도 목과 어깨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 중에서 라운드숄더가 있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오늘은 방치하면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는 라운드숄더와 어깨 자세 교정법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는 라운드숄더

 

 

라운드숄더란, 어깨가 말리고 등이 굽어진 현상을 뜻합니다. 견갑골을 포함한 어깨가 몸 안으로 말려 있는 상태로 상부 승모근과 소흉근이 단축되고 하부 승모근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장기간 방치하면 어깨가 좁아지고 키가 작아지는 등 체형에도 영향을 주며, 어깨뼈와 회전근개 사이의 공간을 좁게 만들어 퇴행성 질환을 더욱 부추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굽은 어깨가 장기간 방치될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근육이 파열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입니다. 어깨에 통증을 일으키고 팔의 운동 제한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퇴행성 질환답게 중, 장년층의 환자가 많은 편이지만 라운드숄더를 원인으로 젊은 층에도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어깨 자가진단

 

어깨가 말힌 현상을 뜻하는 라운드숄더, 그렇다면 어깨가 말렸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가진단 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첫 번째는 거울 앞에서 자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거울 앞에서 가슴과 어깨를 편 채 서서 옆모습을 확인했을 때, 어깨가 앞쪽으로 굽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가 내측으로 말려 있다면 라운드숄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는 팔에 힘을 빼고 섰을 때 손바닥 위치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손바닥이 허벅지 쪽이 아닌 뒤쪽을 향해 있을 경우 라운드숄더에 해당합니다.

 

세 번째로는 양팔을 머리 뒤로 올려 목덜미를 양손으로 잡았을 때 팔꿈치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팔꿈치와 어깨가 일직선 형태라면 정상이지만 팔꿈치가 귀보다 앞으로 가 있으면 라운드숄더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바닥에 눕거나 벽에 기댔을 때 어깨가 닿지 않는 경우에도 라운드숄더에 해당합니다.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라운드숄더교정에 도움이 된다.   

 

 

말린 어깨가 대표 증상인 라운드숄더 증상은 어깨가 말리기 시작하면서 허리도 구부정해지는 원인이 되며 이에 따라 허리통증 및 골반 불균형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깨 퇴행성질환의 원인이 되어 회전근개파열을 일찍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운드숄더를 치료하는 방법 중에서는 마사지와 맨몸 스트레칭이 대표적입니다. 마사지볼을 이용하여 온몸을 마사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활동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라운드숄더로 인한 염증이 있을 시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완하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장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라운드숄더를 유발하는 원인에 해당합니다. 틈틈이 자세를 바꾸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구부정한 자세 보다는 등과 허리를 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면자세도 만세 자세 및 새우등자세, 엎드린 자세는 라운드숄더를 유발하는 대표 자세입니다. 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린 어깨를 바로잡아 주는 라운드숄더교정 운동

 

어깨가 앞으로 말리면 몸의 하중도 앞으로 쏠립니다. 뒤쪽 견갑골 근육이 늘어나거나 몸 뒤쪽 근육이 부담이 나타나 허리통증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어깨 교정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날개뼈를 양쪽으로 모아서 가슴을 펴주는 날개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틈틈이 어깨 관절을 돌려주는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만세 상태로 유지한 채 내렸다 올리기를 반복하는 만세운동은 라운드숄더교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 운동 방법입니다. 교정 운동을 반복하여 말린 어깨를 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운드숄더는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맨눈으로도 판별이 가능할 정도이며, 이에 따라 자세 불균형 및 허리 통증 및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 퇴행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