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이차적인 질환 유발할 수 있어

연세사랑병원 2019. 7. 16. 13:55

 

#무지외반증

이차적인 질환 유발할 수 있어

 

 

 

 

 

사람마다 신체에 고유한 특징이 존재합니다. 손을 보더라도 제각각 크기가 다르고 손가락 모양이 다르며 손톱 모양조차도 다릅니다. 하지만 이것을 개인의 개성으로 생각하지 치료를 하거나 개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손과 마찬가지로 발도 사람마다 크기와 모양이 제각각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타고난 모습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불편한 신발이나 여성의 경우 하이힐 등을 자주 신다 보면 발가락이 점점 변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모양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까지 생겼다면? 이것은 고유한 특성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의 문제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통증은 물론 보행의 어려움까지 가져다주는 엄지발가락의 변형, 바로 무지외반증입니다.

엄지발가락의 변형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무지)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증상(외반)으로 새끼발가락 쪽으로 돌아가면서 엄지발가락이 돌출되고 이차적으로는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른바 버선발 기형이라고도 불릴 만큼 무지외반증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던 대표적인 족부 질환이었습니다.

어느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젊은 여성 중 30~40%가 무지외반증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무지외반증을 가진 사람들은 정작 자신의 병명에 대해 친숙하지 않으며 대부분 병이라는 인식 없이 그냥 못생긴 발 탓에 발 여기저기가 다 아프다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무지외반증, 이차적인

질환까지 불러일으킨다고?!

 

 

 

 

초기 무지외반증의 경우 엄지발가락 안쪽이 돌출되고 빨갛게 변하며 때때로 통증을 느끼지만, 대부분이 특별한 질환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해 버립니다. 그러다가 증상이 심해져서 엄지발가락 안쪽에 지속적인 통증을 일으키면 엄지발가락 본래의 역할을 하지 못해 나머지 발가락에 체중 대부분이 쏠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고 신경이 뭉치게 돼 발바닥 앞쪽 부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외래에 내원하는 환자 중 많은 사람이 자신이 무지외반증인 것을 모르고 발바닥 앞쪽의 통증과 굳은살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와 같은 증상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외반증을 소홀히 넘길 수 없는 이유는 이차적인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엄지발가락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므로 자연히 비정상적인 보행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발목과 무릎, 허리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무릎과 허리 부분에도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O자형 다리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많은 사람이 무지외반증을 앓고 있다는 것에서도 이차적인 질환에 대한 우려를 읽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에 앞서 문진, 이학적 검사, X-ray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이후 검사 결과에 따라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치료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생활습관 개선 등이 있고, 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교정술, 절골술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절골술은 엄지발가락 내측 부위의 아랫부분에서 5cm 정도의 절개를 통해서 변형된 뼈를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뼈와 함께 힘줄이나 근육 등 주위 조직을 재건하는 수술도 함께 이루어져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해줍니다. 약 30~40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정확한 원인 치료가 이루어져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절골술은 뼈를 바르게 정렬하고 주위 연부 조직의 변성까지 함께 치료하기 때문에 재발의 위험을 줄이고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신발을 선택해서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는 젊은 여성의 발을 보면 발 길이에 비해 발 볼(발 폭)이 넓습니다. 보통 우리나라 여성의 신발은 대부분 발 폭에 신경을 쓰지 않고 발길이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눠지는데요. 게다가 신발 디자인이나 틀이 서양인의 발에 맞게 고안된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 여성들의 발에 잘 안 맞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에게 맞는 길이의 신발을 신더라도 통증이 따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발을 고를 때는 발 길이보다는 발 폭에 신경을 더욱 쓰고, 발 폭이 매우 넓다면 신발을 주문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세사랑병원이었습니다.

연세사랑병원의 무지외반증 치료를 희망

하시는 분은 아래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