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무릎연골통증, 반월상연골판 이식 수술이란?

연세사랑병원 2021. 1. 26. 11:48

나이가 들면서 연골의 퇴행으로 무릎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최근에는 나이와는 관계없이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발병할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반월상연골파열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과 더불어 무릎 통증을 일으키는 이 질환은 퇴행성원인 뿐만 아니라 과도한 운동과 스포츠 등의 원인으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이란?

무릎관절 내부에는 연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구조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반월상연골은 알파벳 C자, 초승달과 형태가 비슷하다 하여 반월상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이 곳이 퇴행이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손상되는 것을 ‘반월상연골파열’이라 부릅니다.


과격한 운동과 부상은 반월상연골파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뼈와 연골이 약해져 반월상연골파열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과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서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반월상연골이 파열되는 경우도 제법 발생합니다. 과체중 또한 반월상연골파열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반월상연골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에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통증과 함께 ‘뚝’하는 파열음이 동반하며 관절운동범위에 제한이 발생합니다. 통증의 경우 안쪽과 바깥쪽 손상부위에 따라 압박했을 때 통증이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파열된 연골조직의 잔해가 무릎 관절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관절 사이에 끼면 심한 통증과 함께 무릎에 물이 차고, 열감과 부종을 동반하게 됩니다.


‘뚝’하는 파열음과 더불어 붓거나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힘 없이 꺾이는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월상연골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증상을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방법

증상이 심하지 않고 찢어진 부분이 1cm 미만이면 부목과 석고 등으로 무릎을 보호하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로 호전이 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하고 파열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절개 없이 특수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관절속에 삽입하여 모니터로 직접 확인하며 찢어진 반월상연골을 다듬고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반월상연골파열 수술은 통증과 출혈이 적고, 감염의 위험이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 이식 수술이란?

반월상연골파열을 장기간 방치하여 대부분의 조직이 손실될 경우에는 연골을 이식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이식술은 피부나 간을 이식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연골을 이식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크기에 맞는 동일한 연골판을 해당 부위에 봉합하는 치료법입니다. 이식한 연골은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 본인의 조직으로 자리잡기 때문에 연골 기능의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방법은 신중한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의료진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후에는 무릎에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영과 스트레칭, 자전거타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재생되는 곳이 아닙니다. 따라서 평소 손상되지 않도록 신경 써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증상이 발병할 경우에는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무릎 건강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연세사랑병원 관절센터 탁대현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