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어깨석회성건염 증상과 치료법, 아픈 어깨 방치하지 마세요.

연세사랑병원 2021. 10. 12. 09:00

현대인들에게 어깨통증은 낯설지 않은 증상입니다. 아픈 어깨로 인해 피로가 배가 되고 제대로 된 일상생활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팔을 들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보통 오십견과 같은 질환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오십견 외에도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게 있으며 그 증상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질환은 어깨석회성건염입니다. 어깨에 석회가 쌓이면서 나타나는 이 질환은 어깨에 심각한 통증과 운동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분들도 계셔서 적극적인 치료는 필수이며, 평소 예방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깨석회성건염 원인

어깨가 뻐근하거나 통증을 느끼는 분들의 경우 종종 어깨에 무거운 돌을 올린 것과 같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실제로 어깨에 돌과 같은 재질의 석회질이 쌓여 나타나는 것이 바로 어깨석회성건염입니다.


어깨석회성건염은 흔히 석회성건염 혹은 석회화건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어깨 관절 주위에 분포하고 있는 힘줄 조직에 석회질의 칼슘 물질이 쌓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관절 중에서도 어깨관절에 자주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상된 힘줄에 석회가 쌓이는 이 질환은 아직까지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와 과도한 어깨사용, 부상, 그리고 주변 혈액순환 저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깨에 쌓인 석회는 점점 부피가 커지게 되고 부피에 따라 어깨에 돌을 올려놓은 것처럼 무겁고 아픈 느낌이 들며 팔을 들거나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어깨석회성건염 증상

어깨석회성건염의 주된 증상은 어깨관절의 극심한 통증입니다. 증상이 초기부터 서서히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갑자기 심각한 어깨통증과 함께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통증으로 팔을 들거나 돌리는 것이 어려워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응급실을 방문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팔이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어깨 관절 주변에 통증이 번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러한 통증은 낮보단 야간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 밤에 잠을 자는 것이 어려워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극심한 피로감과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어깨석회성건염 치료방법

X-ray촬영을 통해 어깨 힘줄에 쌓인 석회가 발견되면 이를 바탕으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석회로 인해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등을 시행하게 되며 체외충격파와 같은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해당 부위에 충격파를 가하여 어깨에 쌓인 석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법입니다. 분해와 더불어 어깨 주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별도의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대상의 폭이 넓고 치료 또한 간단하여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방법은 증상 초기 거나 어깨에 쌓인 석회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해당되는 방식입니다. 중증도의 석회성건염이나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어깨관절내시경을 통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어깨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어깨석회성건염의 수술은 내시경을 해당 부위에 삽입한 후 모니터로 직접 확인하며 힘줄 내 석회를 제거하고 통증과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합니다.

 

 

    또다른 어깨통증 오십견 원인 및 증상

또다른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오십견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중에서도 대중적으로 알려진 질환입니다. 어깨에 있는 관절낭에 염증 혹은 관절낭이 굳으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무리한 관절 사용이 원인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어깨의 통증을 일으키며 팔을 들어올리거나 돌릴 수 없을 정도의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어깨석회성건염과 종종 혼동되는 질환이고 증상면에 있어서도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증상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다른 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 원인 및 증상

회전근개파열은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어깨 주변의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반복적인 사용이 누적되면서 힘줄이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이 외에도 부상 혹은 외상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만큼 발병 연령층도 20대 젊은층부터 시작하여 50~60대 중, 장년층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극심한 어깨통증과 운동제한이 나타나게 되며 힘줄의 기능 및 근력감소를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파열 또한 석회화건염과 종종 혼동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병원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지정 관절전문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어깨에 석회가 쌓여서 발생하는 어깨석회성건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깨의 극심한 통증과 운동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이지만 오십견과 어깨회전근개파열과 같은 다른 질환과도 종종 혼동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통해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언급된 질환 모두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증상을 방치할수록 어깨 관절 및 주변 조직이 손상될 수 있고 회복 기간도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