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어깨관절내시경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연세사랑병원 2023. 2. 27. 09:12

 

어깨는 우리 몸에서 운동 범위가 가장 넓은 곳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쓰임도 많은 편입니다. 어깨 움직임을 돕는 곳 중의 하나로 어깨 관절 주변에 위치한 힘줄이 대표적입니다. 이 힘줄은 어깨 관절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힘줄이 손상되어 이상이 생기는 것을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 부릅니다.

 

단순히 힘줄 손상으로 생각하고 방치 하다간 심한 통증과 운동 범위 저하를 일으키며, 이러한 힘줄은 자연치유력이 없기 때문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수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 움직임에 관여하는 힘줄이 손상하여 나타나는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힘줄의 퇴행은 회전근개파열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힘줄에 파열이 발생한 것을 뜻합니다.
어깨 힘줄은 회전근이라 부르는데 회전근은 어깨 관절 주변에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깨를 움직임에 기여도가 큽니다.

 

위의 네 개의 힘줄 중 하나라도 찢어지게 되면 회전근개파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힘줄이 파열되는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노화로 인한 퇴행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40대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힘줄이 노화로 인하여 약해지면서 약간의 부상과 움직임으로도 파열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중장년층의 회전근개파열이 퇴행이 원인이라면 젊은 층의 회전근개파열은 무리한 운동과 부상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운동인구와 야외 레저활동은 회전근개파열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오른손잡이는 우측 어깨에, 왼손잡이는 좌측 어깨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노동을 주로 업을 삼거나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주부들에게도 많이 발견됩니다.

 

 

 

 

 

 

 

 

 

 

 

 

 어깨 통증과 운동 범위의 제한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회전근개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 통증과 운동 범위의 제한입니다. 팔을 올릴 때 갑자기 어깨가 아프거나 팔을 뻗거나 선반에 있는 물건을 잡을 때, 어깨를 돌리는 회전운동이 힘들어지는 현상이 발견됩니다. 평소, 팔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던 분이 갑자기 옷을 입거나 벗지도 못하고 샤워기도 제대로 못 들정도로 아픈 현상이 유발되는 일이 많습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견되기도 하며, 갑자기 힘이 빠지거나 물건을 들다 떨어트리는 일도 나타납니다. 통증은 어깨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어깨 주변까지 번져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증상을 방치할 시에는 염증이 그 힘줄 조직을 갉아 잠식하므로 증상이 점점 심해집니다. 따라서 적절히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X-ray와 MRI 초음파 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파열의 진단과 손상 범위가 파악되면 검사 결과에 맞춰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이상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 먼저 어깨에 무리를 주는 활동은 자제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파열의 크기가 작은 경우라면 큰 파열로 진행되는 것을 막기 것을 중점으로 치료합니다.

 

 

 

 

 

 

 

 

 

 

 

 

 

 ‘견봉절제술’과 ‘회전근개봉합술’이 대표적인 수술방법이다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진행하진 않지만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고 회전근에 해당하는 힘줄이 모두 파열되었을 경우, 통증과 염증이 심한 경우라면 수술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당장은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심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도 수술을 시행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회전근개 위쪽에 튀어나온 견봉을 제거하는 ‘견봉절제술’과 손상된 힘줄을 봉합하는 ‘회전근개봉합술’이 이에 해당합니다. 회전근개 파열로 인해 붓고 염증이 생긴 힘줄은 어깨에 있는 견봉이란 뼈와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인데 견봉절제술을 통해 힘줄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회전근개봉합술은 손상된 힘줄을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봉합의 방법은 일렬봉합, 이열봉합, 교량형봉합(이중브릿지)가 대표적입니다. 과거에는 일렬봉합 위주로 진행되었으나 최근에는 재파열을 우려하여 이중브릿지 봉합을 시행합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이루어지며 봉합된 힘줄은 약 3개월 후 정상적으로 상완골과 연결되고 6개월 정도면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한 두 질환,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어깨질환 중에서도 진료와 치료 빈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두 질환 모두 어깨 통증과 운동 제한을 유발하고 중, 장년층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 질환을 잘 구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 다양한 방향에서 팔을 사용하면 어깨 통증이 발생함
- 타인의 도움으로도 팔을 들어올릴 수 없다.
- 심한 야간 통증으로 수면장애가 발생한다.

어깨회전근개파열
- 팔을 들어올렸을 때 120도 각도에서 통증이 두드러진다.
- 도움을 받으면 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 팔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자주 놓치거나 팔을 혼자 유지할 수 없다.



두 질환 모두 어깨 통증과 운동 제한을 유발하는 공통점이 있지만 증상 면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오십견은,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호전된다는 인식 때문에 방치하다가 후에 회전근개파열로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센터

 

연세사랑병원은 개원 이래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여 어깨 질환에 대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어깨상지센터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깨상지센터는 어깨 상지 관련 특화 클리닉으로 비수술부터 수술치료까지 어깨 관절 질환과 연관된 질환을 치료하고 있으며, 환자의 특성에 맞춰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정형외과 전문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절 질환을 가지고 이는 환자의 대부분이 고령층인 점을 감안하여 내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등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균수술실, 수술 후 통증관리부터 재활까지 전문적으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이자 어깨 수술의 가장 큰 요인을 차지하는 질환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깨 통증이 지속되거나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든 증상이 반복된다면 회전근개파열이 아닌지 보다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이에 맞는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