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무릎인공관절수술, 한국인 맞춤형 PNK 인공관절이란?

연세사랑병원 2023. 11. 3. 09:00

연골이 점점 소실되는 퇴행성관절염은 특별한 부상이나 손상 없이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한 번 진행되면 회복되거나 연골이 재생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관절염 치료는 관절염의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염 초, 중기의 경우 보존적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지만 관절이 모두 소실된 말기에 이르게 되면, 약물이나 주사로도 치료가 어렵게 되어 최후의 방법으로 수술을 선택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에 진행하는 인공관절수술은 지금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인공관절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환자의 만족도를 위하여 한국인에게 알맞은 인공관절을 개발했는데요(PNK) 오늘은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이며, 연세사랑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PNK 인공관절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퇴행성관절염 말기에 시행되는 무릎인공관절수술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관절염으로 인하여 제 기능을 상실한 손상된 연골을 제거한 후 인체에 무해한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 방식을 말합니다.  


이 수술은 X-ray검사 상으로 퇴행성관절염 말기에 이른 것이 확인될 경우, 가만히 휴식을 취하거나 기존의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도 호전이 보이지 않을 때 시행됩니다. 관절 모두를 치환하는 방식인 인공관절전치환술, 인공관절의 일부만 치환하는 인공관절반치환술이 있으며, 인공관절수명이 다하여 시행되는 인공관절재치환술로 구분됩니다. 



3. 무릎 염증과 통증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며 무릎의 운동성을 회복한다 

연골 대부분이 소실된 관절염 말기는 비수술 치료만으로는 증상을 완화하기가 어렵습니다. 기존의 주사나 약물로도 통증 조절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움직이지 않을 시에도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증상의 문제가 되는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수술입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는 연골 대부분이 닳아 없어지고 뼈와 뼈가 서로 닿기 때문에 마찰을 일으키며 닳은 연골 조각이 무릎 내부를 돌아다니며 염증을 일으킵니다.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추가적인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무릎 뼈에 변형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 정렬이 바르게 되지 않고 뼈의 모양이 변형되어 O자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한 통증으로 걷거나 활동하는 것이 어렵고 서 있는 것조차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환자의 운동 범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연세사랑병원, 환자 맞춤형 무릎인공관절수술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 척추관절 질환 중에서도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하는 수술 방식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관절 대신 인공관절을 대신 치환한다는 점에서 쉬운 수술은 아닙니다. 연세사랑병원은 개원 이래 많은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을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알맞은 수술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시 중요한 것은 ‘하지의 정렬’ 및 ‘관절 삽입 위치’ 입니다, 이 부분이 수술의 정확도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환자마다 관절의 크기가 다르며 생활 습관도 다르므로 이를 고려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연세사랑병원은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을 도입하였습니다. 3D시뮬레이션과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수술에 적용하고 수술 전 시뮬레이션 및 맞춤형 수술 도구 제작을 통해 오차 범위를 최소화하여 정확도를 높이고 합병증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세사랑병원은 정교한 술기와 인공관절에 대한 이해가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고령의 환자를 위한 협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부터 재활까지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연세사랑병원에서 개발한 한국인 맞춤형 PNK 인공관절

연세사랑병원 의료진은 인공관절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지속한 결과, 7년의 연구 끝에 ‘PNK 인공관절’을 개발했습니다. PNK란, ‘Personal Natural Knee’의 약자로 한국인에게 특화된 ‘한국형, 맞춤형, 인공관절’을 말합니다. 기존의 인공관절은 해부학적으로 서양인 환자를 토대로 제작되었으나, 연세사랑병원은 병원을 방문한 12,305명의 한국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끝에 PNK 인공관절을 제작하였습니다. 좌식생활에 익숙한 한국인의 무릎 관절을 고려하여 제작되었고 150도 각도의 고굴곡 움직임이 가능하며 기존의 수술 방식보다 정교함을 더욱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다양한 베어링 호환할 수 있게 개발하여 각기 다른 사이즈에 모두 호환할 수 있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NK인공관절의 호환 베어링 종류 총 12가지로 한국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경우에 적용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NK인공관절은 식품의약국안전처의 허가를 획득하였고, 건강보험심사원평가원에서 보험 수가 적용을 받은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 FDA 인증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에는 꾸준한 재활을 통해 운동 범위를 늘려 주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무릎의 사용은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병원 선택이 중요한 것이 인공관절수술입니다. 수술에 대한 이해와 환자의 편의를 고려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인공관절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얼마나 이루어지는지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사랑병원은 2003년 개원 이래 인공관절에 대한 끊임없는 이해와 연구를 통해 PNK인공관절을 개발하였고 보다 더 정확도 있고 환자 편의를 고려한 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