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어깨관절와순파열에 대해 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립니다

연세사랑병원 2023. 11. 2. 17:45

어깨에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과 같은 질환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질환은 어깨에 나타나는 다른 유형의 질환에 해당합니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 운동이 가능한 곳입니다, 어깨 관절은 다른 관절 중에서도 운동 범위가 매우 넓고 쓰임이 많은 곳입니다. 스포츠와 운동, 그리고 일상에서의 여러 움직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어깨 운동을 위해서는 관절와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관절와순이 손상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어깨관절와순파열’이라 부릅니다. 


어깨정형외과,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또 다른 질환, 어깨관절와순파열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무리한 어깨회전동작은 어깨관절와순파열의 주요 원인 

어깨관절와순이란, 어깨 관절 상부에 위치한 연골판을 말합니다. 관절와순은 어깨 회전 시 관절이 빠지지 않게 도와주고 회전근개와 함께 강한 회전력을 운동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회전근 아래쪽에 받침 뼈를 에워싸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러한 연골판이 너덜너덜해지거나 찢어져 손상을 입은 현상을 ‘어깨관절와순파열’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흔히 ‘Slap’, ‘slap병변’ 이라고도 불리는 어깨관절와순파열은, 주로 야구 선수들이 공을 던지거나 배드민턴 스매싱 동작처럼 세게 휘두르는 동작을 많이 하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외에도 평소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 있거나 과도한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움직임을 장시간 하다 보면 관절와순에 부하가 걸려 손상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peel-back기전이라고 부릅니다. 

 

운동과 관련되어 있는 질환인 만큼 젊은 층에게 많이 발견되며, 중, 장년층의 경우에도 무리한 운동 이후에 나타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어깨 주변통증과 불안정성, 관절음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 공을 던지는 동작을 할 때 어깨에 통증이 느껴진다.
- 라켓을 휘두를 때 어깨 주변에 통증이 발생한다. 
- 어깨가 무겁고 불안정한 현상이 나타난다.
- 어깨가 빠지거나 관절음이 유발한다.

 
어깨관절와순파열을 알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지만, 관절와순이 파열되면서 어깨 주변에 통증을 일으키는 공통된 증상이 유발됩니다. 주로 공을 던지는 동작을 할 때, 라켓을 휘두르듯 팔을 들어 움직이는 동작을 할 경우에 심해집니다. 파열이 일어났을 때 팔을 들어올리게 되면 ‘툭툭’, ‘삐걱’ 하는 염발음이 유발되기도 하며, 어깨 주변이 불안정하고 무거운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어깨가 빠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가 빠지는 증상의 경우에는 어깨의 불안정성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아 증상을 알기 어려우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과 같은 다른 어깨 질환과 쉽게 구별이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픈 팔을 몸에 붙인 뒤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아픈 쪽 팔을 다른 사람이 눌렀을 때, 통증이 유발된다면 관절와순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으나, 자가진단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진단법은 아니기 때문에 병원을 통해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영상검사 및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단한다 

어깨관절와순파열은 구분이 가능한 특징적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는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환자의 증상을 청취하더라도 영상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MRI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일반적인 MRI검사로도 발견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관절 내 조영제를 주입하여 촬영하기도 합니다. MRI로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관절와순을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5. 어깨관절와순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한다 

어깨관절와순의 치료방법은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증상이 일부분만 손상될 경우 초기인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주사치료 등과 같은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근력강화운동이나 자세교정도 어깨관절와순파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관절의 과도한 사용은 증상을 악화하는 주요한 원인이므로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어깨 주변의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 방식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고 손상이 심한 경우 관절와순이 완전 파열되었을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 와순의 손상 정도에 따라 수술 방식은 달라지며 파열된 관절 와순을 원래 모양으로 다듬거나 봉합하는 수술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이루어지며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기구와 초소형 카메라를 삽입하여 직접 확인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완전 절개식이 아니므로 출혈과 감염의 우려가 적어 후유증 및 신체적 소모를 줄일 수 있으며, 빠른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6. 과도한 운동과 어깨 움직임을 피하는 것이 예방에 중요하다 

어깨관절와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깨의 무리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깨를 반복해서 휘두르거나 사용하는 행위, 어깨에 무거운 짐을 드는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배트를 휘두르거나 공을 던지는 것도 일정량 이상 시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선수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운동인구가 증가하는 요즘 일상에서도 어렵지 않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격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관절와순파열에 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소 생소한 질환일 수 있으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어깨 질환에 해당합니다. 증상만으로는 다른 어깨 질환과 구분이 어려우므로 자가진단 보다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