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13

어깨가 자꾸 빠진다면?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 치료가 필요한 이유

흔히 ‘어깨가 빠진다’ 고 말하는 어깨 탈구 증상은 운동을 하거나 외부에서 강한 외력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깨 관절은 신체 중에서 운동 범위가 넓은 관절에 해당하지만 외력 및 손상에 취약하여 불안정해지기 쉬운 곳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질환이든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어깨를 자발적으로 끼워 맞추는 장면이 종종 등장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증상을 악화하는 잘못된 대처 방법입니다. 어깨가 빠졌을 때, 대처 방식에 따라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어깨가 반복적으로 탈구되는 질환인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에 관해 알아봅니다. 어깨 관절의 외상과 충격은 어깨관절 재발성 탈구의 원인이다 어깨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는 크게 두 개이며,..

건강정보 2022.09.29

무릎연골파열치료, 반월상연골이식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무릎은 뼈와 연골, 그리고 근육 등 복잡한 구조물들이 맞물려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릎 연골 사이에는 뼈 끝에 위치한 골 연골 외에도 알파벳 C자 형태를 띠고 있는 ‘반월상’ 이라고 불리는 연골이 존재하기도 하지. 무릎 조직에서 반월상이 맡은 역할은 특별합니다. 다리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무릎의 안정성에 기여합니다. 하중을 감당하며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하므로 손상에 노출되면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손상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지만 연골의 손상 정도가 클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은 반월상연골판 손상의 수술적 방법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연골이식수술에 대하 알아보고 그 외의 다른 수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

건강정보 2022.09.28

무릎 뒤 통증, 오금이 저리고 아플 때 의심해야 하는 질환

하지 중심에 위치한 무릎은 상체 무게를 버티면서 많은 활동을 하는 곳으로서, 다양한 손상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릎 손상 하면 통상적으로 앞 부분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앞 쪽의 손상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무릎 뒤쪽에 통증을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주목해 보아야 합니다. 흔히 무릎 뒤쪽을 오금이라 부릅니다. 무릎 통증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오금이 저리고 아플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 방법까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뒤쪽 통증, 오금저림의 원인 질환은 다양하다 무릎 뒤쪽이 저리거나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베이커낭종’이 대표적입니다. 베이커낭종은 무릎 뒤쪽에 혹이 나타나는 질환인..

건강정보 2022.09.26

정강이 통증, 근육통이 아닌 피로골절 증상일 수 있기에

운동을 하다 보면 몸 곳곳이 아픈 경우를 흔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후에는 근육이 놀라면서 근육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육통 못지 않게 증상에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피로골절’ 입니다. 뼈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반복적인 자극과 강한 운동 등은 뼈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이로 인해 뼈에 금이 가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오늘은 피로골절의 개념과 피로골절의 대표적인 증상(정강이/늑골 피로골절)에 관해 다루어 봅니다. 반복적 자극에 의해 뼈에 미세한 금이 가는 현상을 ‘피로골절’ 이라 부른다 피로골절이란, 반복적 자극에 의해 뼈에 미세한 금이 가는 것을 말합니다. 무리한 활동과 지속적인 부하는 뼈에 부담을 주게 되며 이러한 원인으로 생기는 불완전 골절에 해당합..

건강정보 2022.09.23

3세대 3D 맞춤형 인공관절수술과 인공관절수술 FAQ

무릎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마모되면 관절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현상을 퇴행성관절염이라고 부르는데요.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치료하고 연골이 모두 마모되고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의 통증과 불편함을 느낀다면 최후의 방법인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현재, 인공관절수술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정확도와 세밀도를 높인 3D세대 맞춤형 인공관절수술로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이며, 그 중에서도 3세대 3D 맞춤형 인공관절수술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오늘 이 시간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닳아 없어진 무릎관절을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것이 인공관절수술의 특징 퇴행으로 닳..

건강정보 2022.09.21

목통증, 어깨통증, 목디스크 의심해야 하는 이유

일과 학업, 그리고 은행 업무와 쇼핑까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생활을 할 수 있게 된 요즘입니다. 이렇듯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품과 같은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전은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왔으나 척추 건강에 있어서는 적신호를 켜는 원인이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높아질수록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시간이 늘어나게되고 이러한 원인으로 목 통증, 어깨통증이 유발되어 불편함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에 따라 목과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증상이 오래 이어진다면 단순한 근육통이 아닌 목디스크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로 급증하는 경추질환, 목디스크 원인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

건강정보 2022.09.19

팔꿈치PRP, 팔꿈치 통증 일으키는 엘보 질환 치료방법

테니스와 골프는 실내, 외 모두 가능한 스포츠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운동 선수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즐기는 분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흔히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라 부르는 엘보 질환은 지속적인 팔꿈치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이 잦고 증상이 만성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적절한 치료 방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엘보 질환 치료 방법은 무엇이며, 치료방법 중에서도 PRP주사는 어떤 주사인지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팔의 과도한 사용’은 팔꿈치 통증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팔꿈치 통증은 단순한 근육통이 아니라면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 등의 상과염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정보 2022.09.16

젊은층 무릎 통증의 주범, 무릎연골연화증 증상은?

무릎 통증 하면 어떤 모습을 떠올리나요? 대부분은 고령층이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아직 무릎이 아플 나이가 아닌데 특별한 이유 없이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싶어야 할 질환이 있는데요. 바로 ‘무릎 연골연화증’ 입니다. 흔히 무릎통증은 나이가 많은 사람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그렇지 않습니다. 젊은 층도 무릎 질환에 노출될 수 있고 무릎에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젊은 층 무릎건강을 위협하는 대표 질환, 연골연화증의 원인과 증상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슬개골 주위의 근육과 힘줄이 틀어지면서 연골연화증이 발생한다 무릎 앞쪽에는 ‘슬개골’ 이라는 동그란 뼈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데 도움을..

건강정보 2022.09.14

팔을 올릴 때 어깨 통증이 느껴져요. 어깨충돌증후군

자기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몸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반복하거나 과도한 빈도로 운동을 자주한다면 우리 몸은 여러가지 이상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팔을 들거나 어깨 높이로 움직일 때 강한 통증을 유발하여 큰 불편함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잠을 못 잘 정도의 강한 통증으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질환입니다. 팔을 올릴 때 어깨통증은 몸이 보내는 신호로서 증상이 지속되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회전근개와 견봉의 마찰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어깨충돌증후군이다 어깨에는 회전근개라고 불리는 4개의 힘줄이 존재하며 어깨 운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움직임에 관여하는 회..

건강정보 2022.09.12

허리 구부정해야 편한 이유, 허리협착증 그 원인은?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허리협착증은 좀 다른 양상을 띱니다. 두 질환 다 허리통증을 유발하며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트리는 대표적인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이지만 원인과 증상 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척추질환 환자는 점점 급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원 통계 자료를 보면 2021년 기준 척추질환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한 해 2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고령층의 10명중 6명이 허리협착증을 진단받았습니다. 이 질환은 특히 허리가 구부정한 모습을 띤 환자가 많아 ‘꼬부랑병’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허리협착증의 원인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번 시간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허리협착증은 척추의 퇴행으로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병한다 척추에는 ‘척추관’ 이라는 곳이 있..

건강정보 202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