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13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 원인과 치료

손에 나타나는 문제들은 대체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기기나 전자기기의 사용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손에 나타나는 질환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손가락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도 그렇습니다. 손가락에 ‘딸깍’ 하는 마찰음을 유발하는 이 질환은 손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수부질환 중 하나로 증상을 잘 파악하여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 과도한 손 사용이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은 손가락 내부에서 손가락을 굽히는 데 관여하는 굴곡건에 염증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

건강정보 2022.10.31

무릎통증원인, 퇴행성관절염 단계별 치료

중년기 이후부터 각별히 신경 써야 할 질환은 바로 무릎관련 질환입니다. 관절은 오래 사용할 수록 빠르게 닳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무릎 관절염은 무릎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노화로 인해 관절염이 발생한다고 한정 지을 수만도 없으며, 치료법 또한 무조건적인 수술이 아닌 원인과 증상을 고려한 단계별 치료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중년층 질환인 퇴행성관절염, 오늘은 관절염의 종류와 단계별 치료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관절염 외에도 관절염의 종류와 원인은 다양하다 관절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을 관절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단순하게 관절에만 염증이 생기는 것이 아닌 그 주위를 둘러싼 연골과 힘줄 등 다양한 결합조직에 영..

슬개건파열, 무릎 앞쪽이 많이 아파요

무릎은 손상 부위에 따라 통증의 위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만약 무릎 앞쪽에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계속되고 무릎을 제대로 쓰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는 ‘슬개건파열’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건파열은 다른 무릎 질환에 비해 발병 연령층이 비교적 낮은 편이며, 10대 20대 층의 환자가 많은 편입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이나 무릎관절염에 비해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그 환자수는 꾸준히 늘어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슬개건파열이 무엇이며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앞쪽의 외상과 잘못된 운동이 주 원인 슬개건은 무릎에 있는 뼈 중에서 슬개골과 2개의 종아리를 이루는 뼈 중 경골과 이어진 힘줄로서 무릎 앞쪽에 ..

건강정보 2022.10.26

발목불안정증, ‘발목 삐끗’ 증상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야외활동이나 운동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하여 발목염좌의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발목을 접질리는 경우도 있고, 증상이 경미하여 별다른 문제없이 지내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만성화 되어 고생을 하는 환자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발목염좌는 발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해당 증상이 계속 방치되면 발목불안정증을 동반할 수 있는데, 이는 초기에는 크게 문제를 못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으로는 발목관절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미리 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발목관절염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발목불안정증의 원인과 증상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복적인 발목염좌는 발목불안정증의 원인이다 발목은 신체의 최하단에 위치하여 ..

엄지손가락통증, 손목건초염 증상에 대하여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수부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과 더불어 자주 언급되는 질환이 바로 ‘손목건초염’ 인데요. 엄지손가락부터 손목까지 이어지는 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손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질환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엄지손가락과 손목까지 이어지는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특징인 손목건초염, 오늘은 손목건초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의 과사용은 손목건초염의 주요한 원인 드퀘르뱅증후군이라고도 부르는 손목건초염은 손목에 있는 힘줄을 둘러싼 막, ‘건초’ 사이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건초염은 힘줄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손목입니다. 엄지손가락과 손목으..

건강정보 2022.10.21

허리통증, 디스크가 아닌 허리협착증일 수 있다!

척추는 몸의 축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신체의 대들보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척추의 건강을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활동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도중 허리통증이 반복될 경우에는 흔히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허리통증은 척추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원인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외에도 허리협착증의 여부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리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함께 대표적인 척추질환으로 발병빈도가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단순히 허리통증을 비롯하여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대처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허리협착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척추관절의 인대가 퇴행하면서 허리협착증이 발병한다 척추 앞쪽에는 척추뼈가 자리..

반월상연골판손상, 무릎안쪽통증을 주의해야

무릎 관절은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이며 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손상에 노출되는 일이 많습니다. 서로 맞물려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어느 한 곳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서로 영향을 받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도 마찬가지입니다. 무릎을 보호하고 움직임에 관여하는 연골이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무릎 주변의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무릎 주변에 나타나는 통증이 반복될 경우에는 반드시 의심해야 할 질환이며, 퇴행성관절염만큼이나 국내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무릎 통증의 원인, 반월상연골판손상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에 따라 원인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무릎 안쪽 통증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가 ..

목디스크 원인, 일상 속 목 통증 지속된다면?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활동과 재택근무가 늘어난 사이에 급증한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목디스크’ 입니다. 특별한 부상이 없이 일상에서의 활동으로도 많이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며,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질환이기도 한데요. 목 통증과 두통 등 여러 이상 증상을 동반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도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적극적인 대처를 하거나 치료를 받는 경우는 드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환이자 일상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 목디스크의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퇴행성 변화와 잘못된 생활 습관을 주의하라 우리 목은 머리를 받쳐주고 움직이게 해줄 수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사람의 머리 무게는 대략 5kg정도로 고개가 앞으로 빠질 때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괴사 증상과 치료

골반 위치에 통증이 지속되거나 결리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고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한 통증이라도 이상의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묵직하게 나타나는 사타구니 통증은 고관절 질환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이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들입니다. 어떤 질환이든 초기에 발견하여 대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인 고관절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골반이 괴사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퇴골두가 괴사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 대퇴골이란 넓다리뼈를 의미하는 말로 위쪽으로는 골반과 고관절을, 아래쪽으로는 정강이뼈와 맞닿아 무릎 관절을 형성하고 있는 곳입니다. 고관절에는..

건강정보 2022.10.12

인공관절수술, 정확도를 높인 3세대 맞춤형인공관절이란?

무릎 연골은 영구적이지 않기에 언젠가는 퇴행이 시작됩니다. 퇴행이 시작되면 무릎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여 환자에게 있어서 큰 부담을 안겨주곤 하는데요. 퇴행성 관절질환은 단계에 따라 치료가 제시되며, 현재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이 개발되었으나 그 중에서도 인공관절수술은 가장 근본적이면서 효과가 뛰어난 치료방법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수술이 시작된 이래로 꾸준한 연구를 거듭하였습니다. 관절을 치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에게 있어서 부담을 줄 수 있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정확도를 높이고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3세대 3D맞춤형인공관절이 개발되었습니다. 오늘 인공관절수술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는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법과 더불어 3세대 3D맞춤형인공관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