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발 모양이 변했는데 혹시, 무지외반증?

연세사랑병원 2019. 12. 13. 10:29







발 모양이 변했는데 혹시, 무지외반증?


 


발은 사람의 몸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또한 발의 경우 통증이 생긴다 해도 신발 탓으로 돌릴 때가 많으며 발 모양이 변형 된 경우에도 발에 질환이 생겼다는 생각보다는 발 모양이 못생겼다고 생각하며 가볍게 넘길 때가 많습니다. 발 모양은 선천적인 요인도 존재하지만 발 볼이 맞지 않는 신발을 신어서 후천적으로 변형되기도 하는데 특히 하이힐을 신을 때 발 모양의 변형을 가져오게 됩니다. 만약 발 모양이 발가락이 안쪽으로 많이 굽어 들어간 경우에는 무지외반증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은 무지라고 부르는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증상으로 새끼발가락 쪽에서 돌아가며 엄지발가락 돌출이 이뤄지고 이차적으로는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은 버선발 기형이라 불릴 만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족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젊은 여성 중에 30~40% 정도는 무지외반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무지외반증의 경우 병명이 친숙하지도 않으며, 대부분 못생긴 발 탓을 하며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무지외반증이 생기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평발 또는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이 있는 경우 그 자체가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요인을 가진 상태에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등의 잘못된 습관이 있으면 무지외반증 발생 확률이 매우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이 없다고 해도 하이힐과 같은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다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 등으로 생기는 경우도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으로는?


초기 무지외반증인 경우 증상이 엄지발가락 안쪽이 돌출되고 빨갛게 변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 때 특별한 질환이라는 생각보다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을 방치하다 보면 엄지발가락 안쪽에 지속적인 통증이 생겨서 엄지발가락이 본래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며 나머지 발가락에 체중의 대부분이 쏠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고 신경이 뭉치게 되면서 발바닥 앞쪽 부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의 경우 소홀히 넘길 수 없는 이유는 이차적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걸음거리가 이상해 지게 되고 이로 인해 발목, 무릎, 허리 등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되며 무릎과 허리 부분에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실제로 병원을 내원하여 O형다리로 인해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무지외반증을 함께 앓고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방법!


무지외반증의 경우 문진과 이학적 검사 또는 X-ray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진단 이후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물리치료와 생활습관 개선 등의 비수술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인 교정술과 절골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절골술은 무지외반증의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엄지발가락 내측 부위의 아랫부분에서 약 5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변형된 뼈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이는 뼈 뿐만 아니라 힘줄이나 근육 등 주위 조직들을 재건하는 수술도 함께 이뤄지기 때문에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또한 30분에서 40분 정도의 짧은 수술 시간을 가지며 빠른 회복과 정확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자가진단법!

 

  • 하얀 종이 위에 이상이 의심되는 발을 올려둔 뒤, 발을 따라 그림을 그리거나 발 사진을 찍습니다

  • 그려진 발 그림 혹은 발 사진에서 엄지발가락의 휘어진 각도를 확인 합니다

  • 발과 엄지발가락의 각도가 15도 이상이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외에도 엄지발가락 외에 다른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긴다거나,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발생하고 그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이 어렵다면 무지외반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발의 경우 몸을 전체를 지탱해 주기 대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단순히 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발의 모양이 변화한 것 같다거나 혹은 발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편한 신발을 주로 신는 등의 관리와 함게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