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무릎통증, 원인 증상 체크하고 찜질로 다스리자

연세사랑병원 2019. 12. 31. 17:41

무릎통증, 원인 증상 체크하고 찜질로 다스리자


 

무릎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보행이 불편해지고 그로 인해 움직임도 줄기 때문에 무릎 통증을 완화 시키려는 노력 또한 많이 시도하게 됩니다. 그 중 냉찜질과 온찜질을 통해서 관리를 하는데 이런 방법들이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그런 통증 완화를 위한 찜질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온찜질과 냉찜질, 어떤게 좋을까?

 



무릎에 통증이 생기면 찜질을 생각하게 되는데 온찜질과 냉찜질로 나뉘게 됩니다. 이 두 가지는 서로 하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구분해서 해줘야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찜질은 임시적인 방편이고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뿐이지 근본적인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찜질을 해 주며 병원을 내원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온찜질(20~30)




온찜질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조직의 저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염증과 통증 완화를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 온찜질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서 물기를 짠 뒤 통증 부위를 포함해서 그 주변까지 수건으로 감싸 따뜻하게 데워주고, 수건이 식으면 다시 같은 방법으로 20~30분 정도 진행 하면 됩니다.

 

온찜질을 할 때는 물을 뜨거운 물에 적시기 때문에 화상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손에 면장갑 착용 이후 고무장갑을 착용해서 손을 보호해 주며 특히 온도 감각에 무뎌지는 고령자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 문제, 출혈의 위험, 피부 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 온찜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15분 이내)




냉찜질은 차갑게 해준 부위에 체온이 내려가면서 신체 대사 활동이 늦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과 붓기가 가라 앉게 되고 근육 경련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릎 부위가 붓고 열이 나거나 무릎 관절 손상이 일어난 직후, 혹은 급성 관절염일 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수건에 차가운 물을 적시고 물기를 짠 다음 통증 부위를 포함해 그 주변까지 감싸 주고 온도를 내려주며 수건이 따뜻해지면 다시 같은 방법을 통해 15분 이내로 진행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을 할 때는 얼음을 사용하게 되면 동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수건을 물에 적셔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한 부위에 20분 이상 찜질을 진행하면 피부와 아래 조직들에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15분 이내로 하고 찜질을 여러 번 할 때는 45~50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류마티스성 질병일 때에는 냉찜질은 피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 건강을 지키는 예방법




통증이 생겼을 때에는 찜질을 통해 완화 시키며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지만 그 전에 예방을 통해 최대한 질병의 발병 속도를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생활 속에서 관절 주변의 근육을 키워줄 수 있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은 꾸준하게 움직일 때 활액이 분비되어 유연해지며 인대 또한 건강해지고 관절 주변 근육들 중 특히 허벅지 근육이 단련되게 되면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관절 주변 근육들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무릎은 사람의 하중을 견디는 기관이기 때문에 체중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으며, 체중관리를 하지 않고 관절염이 오게 되면 이후 통증으로 인해 운동량이 줄어 더욱 체중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체중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관리를 진행 할 때 무리한 등산이나 줄넘기 혹은 점프가 많은 운동은 무릎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걷기, 고정식 자전거 타기, 물 속에서의 운동 등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을 꼭 챙기는 것 입니다. 휴식은 우리 몸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밤에 취하는 충분한 수면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밤에 잠뿐만 아니라 운동을 할 때에도 10분에서 15분 간격으로 한번씩 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통증이 생기면 그 것은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생겼을 때 찜질만으로 통증 완화가 되었다고 해서 병원을 찾지 않는 것이 아니라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